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 인공관절로 통증이겨요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 인공관절로 통증이겨요

웰튼지기 2016. 9. 26. 16:55

 

고관절 인공관절통증이겨요

 

고관절은 공 모양의 대퇴골두와 이를 감싸고 있는 소켓 모양의 비구로 구성되어 부드러운 연골로 덮여있고 관절낭으로 둘러 쌓여 있으며 활액이라는 관절액을 이용하여 원활한 관절운동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골반을 하지에 연결시켜 움직임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관절입니다.

 

 

 

 

고관절에서 생길수 있는 질병은 고관절의 대표적 질환으로 고관절대퇴골두무혈성괴사, 퇴행성관절염, 화농성감염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이 생겼을 경우에는 골두함몰이 일어나고 연골은 심하게 손상되어 골 파괴가 일어나 심한 통증과 관절운동제한이 발생합니다. 이런 질환의 말기까지 갔을경우 적극 권장되는 치료는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입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

혈액순환장애로 대퇴골두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뼈가 썩는 질병으로 치료를 받지 않으면 고관절 기능을 잃게 됩니다.

 

퇴행성고관절염

노화 또는 잘못된 관리로 발생하는 질병으로 연골이 닳아 뼈와 뼈가 부딪히면서 극심한 고관절 통증을 느끼게 하는 질병입니다.

 

선천성탈구

태어날때부터 고관절 부위가 어긋나 있는 질병으로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으면 퇴행성 관절염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 질환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증상

 

1. 사타구니 앞쪽이 뻐근하고 많이 걸으면 엉덩이 부위가 쑤시고 아픕니다.

2. 양반다리를 할 수 없습니다.

3. 관절이 주저앉아 다리가 짧아집니다.

4. 허리디스크처럼 다리가 저린 증상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고관절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빠른 진단으로 조기치료를 받아야만 하는 경우입니다.

조기치료기간을 놓치면 고관절 인공관절수술만이 통증을 줄여줄수 있는 치료가 됩니다.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의 목적은 통증의 완화입니다. 따라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왕성한 활동은 피해야 합니다. 고관절은 구조가 무릎과 달리 훨씬 안정적이기 때문에 좀 더 많은 활동이 가능하지만 힘든 육체노동이나 고관절을 과도하게 굴곡시키는 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단계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의 대상은 슬관절과 달리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은 나이제한이 별로 없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40세 이후에 호발하는 경우가 많으며 수술은 50세 전 후 많이 시행하게 되는데 최근에는 젊은 연령층에서도 많이 발병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1.최소절개술을 시행하여 절개부위가 작습니다.

2.근육과 인대를 절개하지 않습니다.

3.앉는 자세에 대한 제한이 없으며 탈구율이 적고 수술후 4시간 후 보행이 가능합니다.

 

 

 

 

 최소절개 인공관절수술

  

기존의 절개부위가 15cm~20cm였지만 10cm정도로 줄여 통증, 출혈, 흉터를 감소시켰습니다. 이에 따라 회복이 빠르고 흉터도 작아 조기재활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수술 4시간 후부터 보행연습, 수술 5일 후 부터는 독립보행이 가능해 수술부위의 유착을 방지하고 근력을 빠르게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외회전근 보존법

 

근육, 인대의 손실없이 치료하는 방법으로 기존에는 근육과 힘줄을 절개하고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방식과 달리 근육과 힘줄을 젖히고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방식으로 꽤 어려운 고난이도 수술법이지만 숙련된 전문의에 의해 안정적으로 인공관절을 지지함으로 탈구 발생률을 획기적으로 줄인 치료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