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 오래쓰는 세가지 방법!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인공관절 오래쓰는 세가지 방법!

웰튼지기 2016. 9. 21. 11:48

인공관절 오래쓰는

세가지 방법!

 

퇴행성관절염,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 골절등 우리생활에서 우리가 원치 않지만 갑자기 맞닥들이는 질환들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런 질환들을 이겨내기 위해서 주사치료, 약물치료, 한방요법, 민간요법, 운동치료 등 많은 치료법을 시행하고 관리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보존적치료들이 소용없을때, 이미 쓸때까지 쓰고, 갈때까지 가서 더이상 인공관절 말고는 답이 없을때 우리가 원하지는 않지만 괴사되고 골절되고 마모된 뼈를 절제하고 인공관절수술을 하게 됩니다.

 

 

이렇듯 우리가 원하지 않지만 해야만 하는 인공관절, 통증이 없어야 하고 진짜 우리 관절처럼 사용해야 하며, 일상생활에 무리가 안가고 자연스럽게 살기 위해서는 인공관절 수술 관심을 갖고 살펴봐야 합니다. 어떤곳에서 수술을 해야하는지, 수술 후 어떻게 재활해야 하는지, 어떻게 관리해야하는지, 얼마나 쓸수 있는지, 임상결과가 어떻게 나와있는지 관심갖는 사람만이 정말 제대로 된 병원과, 제대로 된 인공관절을 내 몸에 삽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수술 잘하는 병원, 수술을 많이 집도해본 병원, 그리고 결과가 좋은 병원을 선택해야 합니다. 무조건 큰병원이라고 수술을 다 잘하는것이 아닙니다. 요즘같이 인터넷이 발달하고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에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내가 가진 질병을 최고로 잘 치료해줄 병원을 찾는것은 어려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오직 환자 입장에서 하는 수술, 의사입장에서 쉽게 할수 있는 수술이 아니라 수술이 어렵더라도 환자가 하루라도 빨리 낫도록, 빨리 걷도록, 고통을 조금이라도 줄여주기 위해서, 최소절개 인공관절 수술을 하는 병원이 있습니다.

 

 

 

 

 

최소절개 인공관절 수술을 하는 이유는 환자가 많이 쓰는 근육과 힘줄을 끊지 않아야 환자가 걸을때 통증을 느끼지 않고 걷게되며, 하루라도 더빨리 화장실을 혼자가고 일상생활을 더 빨리 할수 있게 하는 의사의 노력입니다. 최소절개수술은 인공관절을 삽입할 때의 시야 확보가 충분히 되지않아 고난이도 수술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이 수술을 수없이 집도해보았기 때문에 수술한 환자들의 경과가 좋고 환자들의 칭찬과 감사가 끊이지 않습니다. 환자입장에서 수술하는 병원이기 때문에 가능한 결과라고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근육,힘줄을 끊지않고 1시간내에 수술을 하며 수술후 4시간이면 보행워커를 지지해서 조기 보행을 합니다. 조기보행을 하는 이유는 인공관절수술한곳의 유착을 막아 더빠른 재활을 가능하게 합니다. 수술후 5일째에는 보행기에 의지하지않고 독립보행이 가능합니다. 독립보행이 가능하다는 것은 낮은강도부터 재활운동이 가능하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수술후 누워 있기만 하면 장내활동,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되지 않기 때문에 회복이 더디게 됩니다. 이렇듯 완벽한 수술후에 2주동안 환자를 1:1로 케어하기 때문에 병원에서 있는동안은 병원 재활 프로그램에 따르시면 됩니다!

 

 

이제 완벽하게 낫고 퇴원을 한 뒤에 그 인공관절을 평생 쓸수 있도록 노력해야하는 것은 환자입니다. 인공관절을 삽입하고 그뒤에 어떻게 재활하느냐에 따라 그 인공관절을 쓰는 동안 얼마나 잘 쓸수 있을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내 관절이 아니기때문에 평소에 무심코 하던 동작도 주의해서 하지 말아야 하는 동작도 있을것입니다. 또한 인공관절 수술이 잘 되었고, 내가 통증이 없다고 해서 병원을 방문하지 않는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인공관절은 1년에 한번정도 병원을 방문해서 X-ray 촬영을 한 후 관절이 이상이 없는지 잘 관찰해주어야 합니다.

 

 

제대로 된 병원에서 숙련된 전문의에게 인공관절 수술을 받은 후 환자들이 인공관절 오래쓰기 위해 세가지 노력해야 할것은 방법은 바로 이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1. 꾸준한재활운동

2. 금기자세 하지않기

3. 정기적인 병원 방문

 

 

생각보다 간단하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을거고, 어렵다고 느끼시는 분도 계실것입니다. 하지만 통증을 없애주고 다시 일상생활을 할 수 있게 해준 인공관절수술, 그 인공관절을 오래 쓰기 위해 이정도 노력이라면 할만 하지 않을까요? 인공관절수술을 앞두고 계신분들, 그리고 인공관절 수술을 하신분들! 이글을 보시고 조금만 더 노력하고 조금만 더 신경써서 오래오래 인공관절을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인공관절 오래쓰기 세가지 방법중에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에 대한 금기자세,재활운동법을 알려드리면서 이 포스팅을 마치고자 합니다! 여러분 건강이 최고입니다!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후 재활운동법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후 금기자세바른자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