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통증 심각하게 아픈데, 인공관절해야하나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통증 심각하게 아픈데, 인공관절해야하나

웰튼지기 2016. 7. 11. 16:03

고관절통증 심각하게 아픈데,,

인공관절 해야하나..

 

 

고관절은 우리몸의 오른쪽 왼쪽에 각각 하나씩 총2개가 있으며 골반을 통해 전달되는 체중을 지탱하고 걷기와 달리기 같은 다리 운동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고관절은 매우 안정적이면서 운동 범위가 큰 관절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큰 충격에 의해 고관절 골두가 빠지거나 고관절 주위에 골절이 생길수도 있고 심한 경우 퇴행성 관절염이나 골조직의 혈액순환장애로 인한 고관절 대퇴골무혈성괴사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흔히 허리통증을 척추질환으로 의심해 고관절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랜기간동안 척추질환으로 치료를 받았는데도 불구하고 호전이 없다면 다른 고관절 질환을 의심해보고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고관절통증유형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엉덩이와 사타구니 부위에 통증이 있는경우

계단을 오르거나 내릴때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양반다리를 할 때 통증이 심한 경

허리와 엉덩이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고관절 통증 참기힘든 정도라면.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의심해보자

 

 

주요 큰 증상은 고관절 통증과 관절의 운동범위가 감소되고 걸음걸이 또한 변형이 되는것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고관절 통증이 있는 가장 대표적인 질환에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있습니다. 고관절 질환의 약 70%가 대퇴골두무혈성괴사라고 알려져있습니다.

 

 

 

대퇴골무혈성괴사는 대퇴골두에 혈액순환이 잘 되지않아 혈류가 막히며 뼈의 조직이 죽어가는 질환이며 젊은 층에서 많이 발생할 수 있는 관절질환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남성이 여성보다 2배이상 많고 잦은 음주에 노출되어 있는 50대 남성이 전체의 26%를 차지 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과도한 음주나 흡연, 지나친 스테로이드제 장기사용으로 인한것으로 의심되고 있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치료법은 시기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어떤 치료법이 적용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1기에서 2기초반에는 중심부 감압술,다발성천공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초기단계에서는 약물이나 주사치료, 물리치료로 진통억제와 증상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괴사는 진행되었지만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 대퇴골두는 무너지지 않았기 때문에 괴사의 진행을 늦추는 다발성 천공술을 시행할 수 있지만 괴사가 다시 재발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2기 후반과 3,4기에는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대퇴골두가 심하게 괴사되어 골두가 무너진 경우에는 결국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대퇴골두가 더이상 역할을 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일생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경우 시행하는 인공관절수술입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인공관절수술 잘하는곳에서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의 장점으로는..?

 

 

최소절개, 최소출혈,최소통증, 최소흉터

 

기존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의 절개부위를 20cm에서 10cm미만으로 최소화한 절개로 인공관절수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근육과 힘줄이 보존되어 통증이 적으며 상처의 회복이 빠르고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흉터 또한 감소되었습니다. 외회전근을 보존한 인공관절 수술법으로 탈구의 위험을 0.2퍼센트 미만으로 감소시켜 조기보행 및 수술 후 일상생활복귀가 빠릅니다.

 

 

인공관절 수술장면 생중계

 

보호자가 대기실에서 수술장면을 직접볼수 있도록 수술상황을 생중계 하고 있습니다. 수술장면을 공개하여 보호자들의 불안감을 줄이고 신뢰도를 증가시킵니다. 이외에도 풍부한 수술 노하우와 해외에서 인정받은 의료기술, 첨단-무균 시스템 수술실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