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 걱정없이 인공관절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 걱정없이 인공관절

웰튼지기 2016. 7. 27. 11:03

고관절 걱정없이 인공관절

 

고관절이 무엇인지,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은 어떻게 진행이 되는 것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고관절이란?

고관절은 골반골(엉덩이뼈)의 비구와 대퇴골(허벅지뼈)의 골두를 연결하는 관절로 야구공이 야구글러브안에 있는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어깨처럼 자유로운 이부분이 움직일때마다 손상을 받아 연골이 마모되면서 관절염이 생길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나타나는 증상은 조금만 자극해도 통증이 크게 느껴집니다.

 

통증부위는 엉덩이와 사타구니 부분이며 계단을 오르내릴때처럼 고관절에 힘이 들어갈 때 더욱 심합니다. 고관절 증상 중 하나가 또 열감이 있는 것인데 특히 세균감염으로 인한 고관절염에 걸릴때에는 전신 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절운동 범위 제한이 있으며, 고관절이 펴지기가 힘들면서 통증이 심해지기 때문에 관절의 운동범위가 제한됩니다. 또 고관절은 인체에서 무릎관절에 이어 두번째로 큰 관절로써 몸통과 다리를 연결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고관절인공관절은 간단하게 말씀드려 고관절골절이 심하여 고관절을 보존하기 어려울 때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골절된 고관절을 제거한 뒤 이 부위에 인공관절을 이식하게 되는데 인공고관절의 경우에는 고관절 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키고 통증을 완화하여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의 대상이 되는 고관절 질환의 초기 증상은 고관절 부위의 통증인데 통증은 걷거나 활동시 나타나게 되면서 사타구니, 둔부, 대퇴부까지 나타나게되며, 심한 경우는 무릎주변까지 영향을 끼칠수 있습니다. 고관절 질환이 심해지면 대퇴골두의 함몰이 심해져 다리길이가 반대편보다 짧아지면서 걸을 때 다리를 절게되어 바르게 걷는 것이 힘들어지게 됩니다. 그리하여 통증과 함께 고관절의 변형이 심해지게 되면,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하게 되는 것입니다.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은 관절염이나 대퇴골두무혈성괴사 등으로 인해 망가져버린 고관절을 제거하고 그 부분에 관절의 역할을 대신하는 인공관절을 삽입해 주는 수술입니다. 정상적인 관절의 역할을 대신해 줄수 있는 특수 합금과 세라믹으로 이루어진 인공관절을 삽입하고 있습니다. 보통 수명은 30년까지도 사용 가능하니 크게 문제가 생기지 않는 한 재수술의 걱정은 덜으셔도 됩니다.

 

 

 

최소절개수술

기존 인공관절수술 절개부위를 20cm이상에서 10cm으로 최소화해 인공관절수술 후 통증을 줄이고 시각적인 상처부위도 줄일수 있습니다. 최소절개로 인한 장점으로 무수혈수술도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근육 힘줄보존수술

외회전근을 보존한 수술법으로 탈구의 위험을 감소 시켰습니다. 때문에 조기보행 및 수술 후 자세 제한이 없어 인공관절수술 후 일상생활의 복귀가 빠릅니다.

 

 

 

 

조기보행 및 1:1 개별맞춤 재활훈련

인공관절수술 후 4시간 조기보행 및 1:1개별맞춤 재활훈련으로 빠른 일상생활복귀가 가능합니다. 인공관절수술의 경우 수술만큼이나 수술후 재활훈련이 중요하다고 할수 있는데요, 재활훈련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관절이 굳어버려 자기관절처럼 유연하게 사용하기 힘들어진다고 합니다. 본원에서는 재활치료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해드리며 환자분의 조기재활운동을 도와드리고 1:1 개별 맞춤으로 개개인의 운동능력에 맞는 재활치료를 도와드립니다. 인공관절수술 받은 병원에서 재활치료까지 모두 받아볼 수 있다는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수술장면 원격 생중계

여러번 언론에 보도되기도 했던 웰튼병원의 수술장면 원격 생중계 시스템

수술실에는 카메라와 모니터가 설치되어 보호자가 직접 수술장면을 볼 수 있어 안심하고 환자를 맡기실수 있는 시스템을 항시 운영하고 있습니다.환자본인과 보호자분들께서 안심하고 수술받으실수 있도록 수술실 보호자대기실에 설치된 모니터를 통해 수술장면을 생중계하여 보실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신뢰도 가며 마음의 안정이 되시겠죠?

 

 

 

고관절인공관절수술 후 재활운동과 금기자세

 

고관절 인공관절수술후 수술이 성공적으로 끝났다고 해도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하기 전까지에는 수술만큼이나 재활훈련이 매우 중요합니다. 재활훈련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관절이 굳어버려 자기관절처럼 유연하게 사용하기 힘들어진다고 합니다.

 

 

또 금기해야될 자세도 잘 지켜서 빠른회복과 수술부위에 문제가 생기지않도록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고관절인공관절수숫ㄹ 후에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근력약화를 예방하는 효과있는 근력강화운동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운자세에서 시행할 수 있으며 수술 당일에도 통증을 견딜 수 있는 범위내에서 근육에 힘을 주었다 빼는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각자 모두 여러 질환들에 관심을 기울이고 나중에 실제로 통증이 오거나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잘 대처하고 빠른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나는 건강할 것이라는 자만은 오히려 더 큰 질환을 불러 오게 되는것 같습니다. 항상 나의 몸 상태를 잘 알고 건강관리를 잘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