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 인공관절 수술 후 일상생활 복귀 시점 알아보기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 인공관절 수술 후 일상생활 복귀 시점 알아보기

웰튼지기 2020. 10. 26. 16:59

무릎인공관절

자연치유가 되지 않는 말기 퇴행성 관절염은 걷기, 계단 오르내리기, 의자에 앉았다 일어나기 등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관절염이 말기가 되면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는 손상된 뼈를 제거하고 특수한 금속 재질의 인공관절을 각각의 부위에 맞게 삽입하여 새로운 관절을 만들어주는 치료방법입니다. 수술 후에는 관절의 기능이 개선되고 통증이 현저히 줄어들어 수술 전 힘들었던 일상생활을 통증 없이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절에 변형이 오신 분들은 곧은 다리로 교정되는 결과도 기대할 수 있어요.

 

 

 

무릎인공관절 수술 전 고려사항

무릎통증으로 인해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결심했다면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먼저 연세가 많거나 전신 상태가 좋지 않아 수술이나 마취를 견디기 어려운 환자분의 경우 좀 더 세밀한 검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고혈압과 당뇨는 매우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 약으로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술에는 지장을 주지 않아요.

 

또한 심장, , 신장질환의 경우 병의 위중한 정도와 검사 결과에 따라 전문의와 상의하여 마취 및 약물의 선택을 신중히 하면 수술이 가능합니다.

 

 

 

내용

편측

양측

보조기없이 혼자걷기

5일

2주

계단 오르내리기

7일

2주

샤워

2주

3주

수영, 찜질방, 사우나

4주

5주

압박스타킹 벗는 시기

4주

5주

전기장판 사용

4주

5주

목욕, 치과치료(발치, 신경치료)

3개월 이후

여행, 활동적인 생활

12주

열탕

6개월 이후

무릎인공관절 수술 후 일상생활 복귀 시점

수술 후 일상생활 복귀 시점을 정리한 표입니다. 한쪽만 수술할 때와 양쪽 모두 수술할 때 기간 차이가 조금 있는 편인데요. 먼저 보조기 없이 혼자서 걷는 것은 편측의 경우 5, 양측의 경우 2주 정도가 소요됩니다.

 

계단을 오르내리는 행동은 편측 7, 양측 2주 정도가 소요되며, 목욕이나 치과치료 등은 수술 3개월 이후부터 가능합니다. 여행이나 활동성 있는 생활은 편측, 양측 상관없이 12주 정도가 소요되며, 뜨거운 열탕에 들어가시는 것은 약 6개월 후부터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