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퇴행성 관절염]은 무릎연골수술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퇴행성 관절염]은 무릎연골수술

웰튼지기 2020. 7. 13. 15:03

 


퇴행성관절염이란?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서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의 염증성 질환 중 가장 높은 빈도를 보여요.

 

특별한 기질적 원인 없이 나이, 성별, 유전적인 요소 등에 따라 발생하는 일차성 관절염과 관절 연골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외상, 질병 및 기형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이차성 관절염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중기에서 말기에 이르면 무릎연골수술을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원인

퇴행성 관절염은 염증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나이가 들거나 많은 활동으로 인해 연골이 닳아 뼈와 뼈가 맞닿아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체중을 지탱하는 무릎관절의 경우에 다른 관절보다 쉽게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일차성 관절염의 경우 확실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나이와 성별, 유전적 요소, 과체중 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 고령에서 질환이 발생하고 노화와 관련된 질환이지만 다른 능동적 요소들도 있는 만큼 노화 자체만의 원인은 아닙니다.

 

 

 


증상

초기에는 무릎에 가벼운 통증이 나타나며 계단을 오르내리기가 힘들 수 있어요. 또한 지속적인 통증으로 인해 관절운동이 힘들어지고 무릎이 붓기도 합니다. 이러한 통증이 지속되면 연골이 마모되어 관절의 뼈끼리 마찰을 일으키고 통증은 심해지기 때문에 염증을 일으키고 점차 관절연골의 퇴행으로 관절에 변형이 오게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 치료방법

초기에는 물리치료 및 약물/주사치료 등의 비수술적 치료로 상태를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중기로 넘어가게 되면 관절내시경 시술이나 인공 관절 부분치환술 등 무릎 연골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후 말기로 넘어가게 되면 비수술적 치료로는 상태가 호전되지 않기 때문에 인공관절 전치환술을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무릎연골수술 전 고려해야 할 사항

퇴행성 관절염이 말기라 하더라도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무릎연골수술은 진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치료로 증상이 완화되고 활동을 하는데 지장이 없다면 굳이 수술을 권유하지 않아요. 다만 연세가 많거나 전신의 상태가 좋지 못한 경우, 수술이나 마취를 견디기 어려운 환자분들의 경우에는 전문의와 좀 더 세밀한 상담 및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과 당뇨 등의 지병이 있는 경우에는 매우 심한 케이스를 제외하고 약으로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술에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말기 관절병 환자들을 위한 무릎연골수술, 인공관절수술

인공관절수술은 무릎 관절이 각종 질환이나 외상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더 이상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지 못해 장애가 심할 뿐 아니라 약물요법이나 물리치료 등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등 다른 수술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는 말기 관절병을 가진 환자들을 위한 무릎연골수술 방법입니다.

 

 

 


무릎 인공관절수술 준비과정

일반적으로 무릎연골수술 환자는 수술 전날 입원하여 수술 준비를 하게 되는데요. 환자와 보호자는 전반적인 수술과 합병증에 대한 설명을 듣고 수술 동의서에 서명을 하게 됩니다. 이후 수술 부위를 깨끗하게 제모하고 소독 및 청결을 유지하는데요. 자정부터는 마시는 것을 포함하여 금식을 시작합니다.

 

 

 

수술 당일에는 수술실로 이동하여 척추 마취를 진행합니다. 꼭 필요한 경우 전신마취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 시간은 보통 1시간 내외이며 환자의 상태나 수술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술 시간과는 별도로 수술 전 준비과정이 30 ~ 40분 정도 소요되며, 수술 후 마취에서 회복하는 시간 또한 30 ~ 40분 정도 소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