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스키의 계절이지만 전방십자인대파열로 관절내시경 수술 할지도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스키의 계절이지만 전방십자인대파열로 관절내시경 수술 할지도

웰튼지기 2019. 11. 20. 10:00

날씨가 추워지며 겨울 스포츠를 즐기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겨울스포츠 중 스키와 스노보드는 빠른 속도로 인해 부상을 당할 위험이 높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부상으로는 전방십자인대파열이 있습니다.

십자인대는 무릎의 안정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지만 비틀림에 취약한 부위입니다. 운동 중 과도한 회전력, 급정지, 급방향전환 등으로 다리가 꺾어지게 되면 전방십자인대가 끊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전방십자인대파열이라고 합니다.

파열시 증상

파열 시에는 무릎에서 툭 하는 파열음을 들을 수 있으며 무릎이 계속 붓거나 흔들거리는 불안정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운동 중 다치는 경우가 많아 단순 근육통으로 생각하여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파열로 인해 연골판 파열이나 퇴행성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방법 :: 보존적치료 / 수술적치료

파열 범위와 증상 정도에 따라 치료방법이 결정됩니다. 파열범위가 경미할 경우, 물리치료나 보조기 착용, 운동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통해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열 정도가 심하거나 보존적 치료로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적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수술인듯 수술아닌듯 관절내시경 수술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인대재건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손상된 십자인대를 제거하고 새로운 인대를 이식하는 수술로 새로운 인대의 경우 자가건이나 동종건을 채취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인대 재건술을 시행하는 관절내시경의 경우 시술 난이도가 높아 숙련된 의료진이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웰튼병원의 관절내시경센터는 10년 이상의 경력을 갖춘 의사가 수술을 하며 풍부한 노하우와 실력으로 수술결과의 만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의 장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