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반월상연골판파열 무릎수술 빠른 회복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반월상연골판파열 무릎수술 빠른 회복

웰튼지기 2016. 8. 10. 16:04

반월상연골판파열 무릎수술 빠른 회복

<방심하면 문제 생기는 반월상연골판파열 웰튼 무릎수술로 확실하게>

 

오늘은 웰튼병원에서 자주 치료하는 항목 중 하나인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반월상연골판파열이라고 하면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반월상연골판이란?

무릎에 있는 연골로써 외부의 충격을 흡수하고 관절액을 고루 퍼지게 하는 역할을 하며 반달 모양을 하고 있어 반월상연골판이라고 불립니다. 손상이 생기면 무릎수술이 필요로 하는 부위입니다.

 

 

이러한 반월상연골판은 갑작스러운 운동과 무리한 사용으로 인해 파열이 되는데 이것을 반월상연골판파열이라고 진단하게 되며 관절내시경 무릎수술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 전에 준비 운동을 하는 것이 관절과 연골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하는 방법이겠죠?

반월상연골판파열의 무서운 점은 처음에는 통증과 뚜렷한 증상이 없다는 사실입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의 증상은?

점차적으로 무릎 통증이 생기게 되며 무릎 뒤가 당기거나, 구부리기 어려워집니다. 종아리 전체적인 통증이 온다면 반월상연골판파열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방치하지 말고 바로 정형외과 전문의 상담과 함께 정밀 검사가 필요하겠죠?

만약! 치료 없이 방치한다면 퇴행성관절염으로 발전되어 단순 무릎수술로 해결이 안되고 더욱 큰 고통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는 무릎 질환입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은 자연 치유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증이 심화되는 시점에는 증세가 처음보다 악화되었을 수 있기 때문에 무릎수술을 통해 개선해야 합니다.

연골판손상으로 인해 무릎관절 연골을 정상적으로 보호하지 못하게 되면 심한 압력을 받게 되어 형태가 변하고 두께가 얇아지면서 퇴행성관절염이 온다는 사실! 최근 의학의 발달로 관절내시경을 통한 무릎수술로 빠른 치료와 회복이 가능하기 떄문에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웰튼병원의 반월상연골판파열 무릎수술은 시술에 가까워 1cm미만의 최소절개로 빠르고 정확하게 문제가 되는 부위를 찾아 숙련된 정형외과 전문의의 치료를 통해 정상적인 연골판으로 되돌려드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의 관절내시경 치료는 파열의 정도와 환자의 나이대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찢어진 연골판을 잘라내고 정리하는 절제술과 찢어진 연골판을 꿰매는 봉합술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절제술은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아질 수 있으니 가능하다면 연골판봉합술이 좋습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 봉합술의 조건은?

1. 환자가 60세 이하이면서 말초혈관이 분포되어 있는 부분의 연골판 손상이 있고 복원이 충분히 가능한 손상일 때

2. 40세 이하의 환자가 현관 분포가 적은 부위의 연골판 손상이며 복원이 가능한 손상일 때

3. 심한 퇴행성 변화가 아니고 물리적인 변형이 없으며 통증과 움직임의 제한만 있는 경우

 

 

반월상연골판파열로 인하여 무릎수술을 하게 된다면 6주 가량 보조기를 보조기를 착용하고 목발 보행을 하시면서 수술 부위가 절대 체중부하가 되면 안됩니다. 무릎수술 6주까지는 무릎 관절을 최대한 신전시키고(펴고) 무릎 보조기 각도는 90도까지 유지하며 대퇴사두근 운동을 합니다.

꾸준한 재활운동과 함께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14주가 지나면 가벼운 련닝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주고 근력과 유연성을 키워주는 훈련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