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수술 걷는게 편해요 본문

카테고리 없음

무릎인공관절수술 걷는게 편해요

웰튼지기 2016. 6. 7. 11:15

무릎인공관절수술 걷는게 편해요

<퇴행성관절염으로 인한 무릎 통증 무릎인공관절 받고서 아픔없이 걷기>

 

 

무릎인공관절수술에 대해 아시나요?

주로 퇴행성관절염 환자들이 받는 인공관절수술로 무릎에 관절이 마모되어 뼈와 뼈가 맞닿아 통증을 유발시켜 이를 치료하기 위해 대체 되는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팔과 다리! 둘 중 하나라도 문제가 생긴다면 보통 불편함이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특히나 다리쪽 무릎이 걷게 될 때마다 통증이 유발되고 행동반경이 좁아진다면 더욱 그렇지요.

 

 

무릎인공관절수술은 고령화 시대에 고질적으로 필수적인 관절수술이 되었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무릎을 지속적으로 무리해서 사용하게 되고 자체 재생도 안되며 마모가 잘되는 부드러운 무릎 관절은 계속 퇴화하게 되어 결국엔 무릎인공관절을 삽입해야되는 시기가 오게 됩니다.

 

퇴행성관절염으로 인해 매년 1만 명 이상이 무릎수술을 받는다고 하니 현대에 와서는 자연스러운 순리와 같은 수술이 되었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이란?

특수하게 제작된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을 비롯한 각종 관절염과 외상으로 연골이 손상돼 정상적인 제 기능을 하지 못할 때 시행되는 무릎인공관절은 중기에서 말기의 퇴행성관절염 단계에서는 통증으로 일상생활은 물론이고 편한 숙면까지 힘들기 때문에 수술을 통해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절염으로 약간의 통증이 있다고 무조건 무릎인공관절수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의 정밀 진단과 판단 후에 당장 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지 여부를 잘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령층 환자들의 경우 고혈압과 당뇨와 같은 만성질환을 가진 분들이 많기 때문에 수술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요인들을 따져가며 진행해야 하며 반영구적인 수술이지만 정해진 인공관절의 수명이 있는 수술이기 때문에 사후관리가 중요합니다.

 

 

웰튼병원은 강서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위 사진과 같이 가정의 달인 5월 중에 어버이날 행사를 통해 강서구 및 양천구 지역 주민분들의 관절 건강을 체크해드리고 다과를 마련하는 시간을 가졌었습니다. 대표적인 관절병원으로써 앞으로도 무릎인공관절수술 뿐 아니라 지역사회에 이바지 하는 병원이 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위의 사진은 고관절 뿐 아니라 모든 무릎인공관절수술을 집도하시는 송상호병원장님의 뉴스 인터뷰 자료입니다. 한 번 손상된 연골은 다시 재생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관절염은 초기에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초기의 무릎 관절염은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등으로 퇴행성의 진행을 늦추게 되며 중기~ 말기의 관절염이 되어 통증이 심각하다면 그 때 무릎인공관절을 고려하시면 됩니다.

 

 

위의 사진은 정상적인 관절과 퇴행성관절염으로 뼈와 뼈가 맞닿아 있는 X-ray 사진을 비교한 사진입니다. 말기의 퇴행성관절염은 걷게 될 때마다 극심한 무릎 통증이 동반되며 지탱해주는 연골이 없어 다리가 O자형으로 휘어 키가 이전보다 더 작아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무릎인공관절을 받기 전의 어머님들, 할머님들의 다리 모양을 보면 대체적으로 휘어 있으며 정상적인 직립보행이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무릎인공관절수술을 통해 이전의 곧은 예쁜 다리로 다시 재 교정이 되며 활동 반경이 더욱 넓어지게 됩니다.

 

 

 

위는 무릎인공관절수술을 통해 뼈와 뼈가 맞닿아 통증을 유발하는 요인을 제거하고 수직으로 곧게 뻣은 다리로 바뀐 후에 찍게 된 X-ray사진 자료입니다. 무릎에 인공관절을 삽입하게 되면 15년 가량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웰튼병원의 신소재 특수 인공관절은 길게는 30년 가량은 꼼꼼한 사후관리를 통해 사용이 가능하여 100세 시대에 맞는 무릎관절수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공관절수술의 경우 특히나 부작용과 입원기간에 크게 부담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지만 타병원의 15~20cm의 절개와 달리 웰튼병원의 무릎인공관절수술은 10cm내외의 최소절개로만 수술이 진행되어 근육과 힘줄의 손상이 적어 빠른 회복이 가능하며 출혈이 적어 수혈없이도 관절수술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흉터 또한 적은편이어서 일반적으로 무릎인공관절을 받는 분들이 여성분들이 많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관절수술 후에는 무엇보다 사후관리 및 재활치료가 중요합니다. 웰튼병원은 체계적인 물리치료 및 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하여 1:1 맞춤 치료와 함께 무릎인공관절수술 후 퇴원한 후에도 홈트레이닝을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도 틈틈히 재활운동이 가능하게끔 알려드려 무릎 수술 후 빠른 일상복귀를 웰튼병원이 응원합니다.

 

 

웰튼병원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고관절 및 무릎인공관절수술에 대한 극복수기 및 예약 안내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