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 수술 후 빠른 회복법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 수술 후 빠른 회복법

웰튼지기 2020. 12. 2. 13:51

무릎인공관절 수술

인공관절 수술은 무릎 관절이 각종 질환이나 외상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더 이상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지 못해 장애가 심할 뿐 아니라 약물요법이나 물리치료 등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등 다른 수술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는 말기 관절병을 가진 환자분들을 위한 치료방법입니다.

 

 

 

수술을 꼭 해야할까?

무릎인공관절 수술은 퇴행성 관절염일 경우 많이 시행하는 수술법인데요. 관절염의 특징이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보행 시 통증이 동반된다는 점, 손상이 심한 경우 잠을 이루지 못하는 점 등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할 경우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초기에는 약물 및 주사 요법,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는데요. 초기에 통증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거나 참고 견딜 경우, 치료시기를 놓쳐 연골의 마모가 심하면 무릎인공관절 수술을 통해 관절 기능을 회복시켜 주셔야 합니다.

 

 

 

빠른 회복을 위한 무릎인공관절 수술 특징

1) 근육-힘줄을 보존한다.

 

무릎에는 대퇴사두근이라고 하는 근육-힘줄이 있는데요. 이는 무릎 아래에 부착되어 무릎을 펴는 것과 안정화 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웰튼에서는 대퇴사두근을 보존하는 절개법을 통하여 무릎을 펴는 힘이 잘 유지시키고 슬개골로 가는 혈류를 보존하여, 수술 후 빠른 회복을 돕고 있습니다.

 

 

 

빠른 회복을 위한 무릎인공관절 수술 특징

2) 조기보행을 통해 회복 기간을 단축한다.

 

본원은 무릎 주위를 둘러싼 근육과 인대를 절개하지 않고 인공관절을 삽입하기 때문에 수술 4시간 후부터 조기보행이 가능한데요. 이 조기보행 프로그램은 웰튼의 대표적 재활치료로 수술 후 운동능력 향상 및 주변 근육의 근력 회복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수술 후 걷기에 대한 심리적 부담이 큰 환자들에게 다시 걸을 수 있다는 자신감과 재활 의지를 높여 전체적인 회복 기간을 단축시키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