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 수술 후 언제부터 걷나요?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 수술 후 언제부터 걷나요?

웰튼지기 2020. 11. 30. 16:43

많은 분들께서 무릎인공관절 수술을 하게 되면 언제부터 걸을 수 있는지 물어보시는데요. 무릎 인공관절 수술은 노화, 외상, 질환 등으로 생긴 무릎 연골 손상이 심해지면 고려하는 수술법입니다.

 

대부분 일상생활도 영위하기 힘든 통증이 발생할 때 진행하기 때문에 수술 후 다시 걸을 수 있을지에 대해서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오늘은 수술 당일부터 걸을 수 있는 무릎인공관절 수술법과 또 다른 장점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무릎인공관절 수술은 손상된 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금속 재질의 인공관절로 대체하여 통증을 없애고 보행 등의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게 해주는 수술인데요. 고난이도에 속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집도의의 경험과 실력, 수술 방법 등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 수술 특징 :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재활치료가 회복 기간을 단축하고 수술 부위의 기능 회복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죠. 본원의 경우 무릎인공관절 수술 4시간 후부터 보행연습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이는 수술 후 걷기에 대한 환자의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하고 재활에 대한 의지를 높여주기 때문에 조기재활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무릎인공관절 수술 특징 : 대퇴사두근 보존

대퇴사두근은 대퇴 전면에 위치하는 네 개의 큰 근육들로서 무릎을 펴는 것과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대퇴사두근은 보존하는 수술 방법을 시행하면 무릎을 펴는 힘이 잘 유지되고 슬개골로 가는 혈류가 보존되어 수술 후 빠른 회복을 할 수 있습니다.

 

 

 

본원의 무릎인공관절 수술은 수술 당일부터 보조기를 이용해 걸을 수 있는데요. 건강한 무릎을 위해서는 꾸준한 재활 치료와 운동이 가장 중요합니다. 물론 수술 직후부터 오랜 시간 동안 걸을 수는 없지만 꾸준히 걸음을 늘려가다 보면 무릎에 통증이 있기 전의 삶으로 돌아가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