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웰튼병원 – 무릎인공관절 수술 특징 알아보기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웰튼병원 – 무릎인공관절 수술 특징 알아보기

웰튼지기 2020. 11. 10. 15:00

추운 겨울이 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관절 부위의 근육, 인대가 경직되면서 관절 통증이 더욱 악화되는데요. 특히나 퇴행성 관절염을 앓고 계신 중장년층에서 무릎 통증을 호소하는 일이 많아집니다. 무릎은 일상생활에서 많은 움직임을 가능하게 해주는 중요한 관절이므로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무릎인공관절 수술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릎인공관절 수술

인공관절 수술은 무릎 관절이 각종 질환이나 외상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더 이상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지 못해 장애가 심할 뿐만 아니라 약물요법이나 물리치료 등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등 다른 수술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는 말기 관절병을 가진 환자들을 위한 치료방법입니다.

 

 

 

노화, 외상, 질환 등으로 생긴 무릎 연골 손상이 심해지면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이로 인해 보행 등 일상생활에 장애가 발생할 때, 손상된 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금속 재질의 인공관절로 대체해 주는 것이 무릎인공관절 수술입니다. 수술 후에는 통증이 제거되고, 보행과 운동 등의 정상적 활동이 가능해집니다.

 

 

 

웰튼병원 무릎인공관절 수술 특징

: 후방십자인대와 뼈 보존

수술 시 후방십자인대를 원형 그대로 보존하기 때문에 인대 본연의 기능과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여, 수술 후 좀 더 자연스럽게 인공관절을 사용하게 합니다. 또한 인공관절 수술 시 불가피하게 제거해야 하는 뼈의 양을 최대한 줄이고 있습니다. 이는 뼈가 많이 약한 퇴행성 질환(관절염, 골다공증)이 있는 경우 보존된 뼈는 미래에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추가적인 수술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 무릎인공관절 수술 특징

: 대퇴사두근 보존

대퇴사두근은 대퇴 전면에 위치하는 네 개의 큰 근육들로서 무릎을 펴는 것과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본원은 대퇴사두근을 보존하는 절개법을 통해 무릎을 펴는 힘이 잘 유지되고 슬개골로 가는 혈류가 보존되어 수술 후 빠른 회복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관절의 구축 및 섬유화로 인한 관절 가동 범위 제한을 피하기 위하여 과도한 연부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웰튼병원 무릎인공관절 수술 특징

: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재활치료가 회복기간을 단축시키고 수술 부위의 기능 회복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수술 4시간 후 보행연습은 인공관절 수술 후 걷기에 대한 환자의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하고 재활에 대한 의지를 높여주어 조기 재활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