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 연골 손상, 수술을 통해 해결하기!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 연골 손상, 수술을 통해 해결하기!

웰튼지기 2020. 10. 28. 15:32

무릎은 우리가 걷고 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관절인데요. 다리 운동을 가능하게 하지만 외상에 의해 쉽게 손상이 일어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무릎 연골에 손상이 생겼을 경우에는 무릎이 붓거나 통증이 느껴지는데요. 통증이 심각할 경우 정확한 진단을 통해서 무릎연골수술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벼와 인대 등에 손상이 생겨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나이가 들거나 많은 활동으로 인해 연골이 닳아 뼈와 뼈가 맞닿아 발생하는 것입니다. 체중을 지탱하는 무릎 관절의 경우에는 퇴행성 관절염이 쉽게 발생하며 그 불편함도 커집니다.

 

 

 

증상으로 알아보는 무릎연골수술 시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관절이 붓고 뻣뻣해지며 계단을 오르내리기 어려워진다는 증상이 있습니다. 걸을 때마다 소리가 들리거나, 다리가 O자형으로 구부러지는 관절 변형도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움직임이 없을 때에도 통증이 나타나며 수면 시에도 고통이 심해 수면장애를 일으킵니다. 증상이 이 정도 되면 걷기가 어려워지면서 우울증이 동반될 수 있으니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통증이 심할 땐, 무릎연골수술

무릎연골수술의 가장 확실한 방법인 인공관절 수술은 노화, 외상, 질환 등으로 생긴 연골의 손상으로 일상생활에 장애가 발생할 때 손상된 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금속 재질의 인공관절로 대체해 주는 수술을 야기합니다. 수술 후에는 통증이 제거되고, 보행과 운동 등의 정상적 활동이 가능합니다.

 

 

 

무릎연골수술을 늦추려면?

인공관절 수술을 최대한 늦추기 위해서는 꾸준히 건강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병원 치료와 함께 무릎 강화를 위한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한 자극이 가지 않게 하기 위해서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시고, 무릎에 부하가 가지 않도록 체중 관리를 하시는 것도 무릎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