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수술 잘하는곳 웰튼병원 건강정보 - 음주와 고관절통증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인공관절수술 잘하는곳 웰튼병원 건강정보 - 음주와 고관절통증

웰튼지기 2020. 4. 27. 15:40

인공관절수술 잘하는곳 웰튼병원

음주는 대퇴골로 가는 혈액을 막는 주범!

인공관절수술 잘하는곳 웰튼병원

뼈가 건강하기 위해서는 산소와 영양공급이 충분해야 하는데, 이 공급을 하는 것이 혈액입니다. 따라서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면 해당 부위의 뼈에 구멍이 생기며 괴사하게 됩니다.
대퇴골두는 골반뼈와 맞닿아 있는 넓적다리 뼈의 위쪽 끝 부분으로, 다른 부위에 비해 혈액순환장애가 쉽게 올 수 있습니다. 대퇴골두로 가는 혈류가 차단되면 뼈 조직이 죽고, 괴사한 뼈에 압력이 가해지면 괴사 부위가 골절되며 고관절통증이 시작됩니다. 이렇게 괴사가 진행되면 고관절 자체의 손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빠르면 급성으로 4주 만에 심하게 진행돼 고관절뼈가 주저앉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공관절수술 잘하는곳 웰튼병원

대퇴골두무혈성괴사란??

대퇴골두 무혈성괴사는 우리나라 고관절 질환 환자의 70%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이 병의 원인은 뚜렷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평상시 과도하고 잦은 음주가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음주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혈액이 쉽게 응고되도록 하며 미세혈관들을 막아 괴사를 유발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밖에도 피부약으로 많이 쓰이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제의 남용도 질병 발생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대퇴 골절이나 고관절 탈구 등 외상에 의해 대퇴골두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손상되면서 고관절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인공관절수술 잘하는곳 웰튼병원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증상은??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초기에는 대퇴골두에 혈액 공급이 차단되어 괴사가 일어나더라도 처음에는 아무런 통증을 느끼지 못합니다. 따라서 고관절통증을 느끼게 됐다면 괴사가 일어난 지 상당한 시간이 경과해 이미 괴사부위에 골절이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대퇴골두 함몰 변형으로 고관절의 운동범위가 줄어들어 바닥에 양반다리를 하고 앉기가 힘들어지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었을 때 허벅지나 고관절에 통증이 나타난다면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통증은 갑자기 시작하고, 발을 디딜 때 심해지기 때문에 걸을 때 보행 시 절뚝거리게 됩니다. 30~50대 사이에 걸쳐 나타나며 여자보다는 남자에게, 환자의 과반수 이상이 양쪽 고관절에 모두 발병하는 소견을 보입니다.

인공관절수술 잘하는곳 웰튼병원

대퇴골두 함몰이 심하면 다리 길이가 짧아진 것을 환자 자신이 느끼게 됩니다. 통증이 있고 자주 발을 헛딛는다면 대퇴골두 무혈성괴사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질환을 방치하면 관절이 심하게 파괴되어 결국 걷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음주가 잦은 40~50대 남성들 중 혈액순환장애가 있거나, 피부과 치료 시 스테로이드제제 약물을 사용하고 있다면 평소에도 몸 상태를 잘 살펴야 합니다.

인공관절수술 잘하는곳 웰튼병원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치료법은??

고관절  환자들이 증가하면서 관절내시경, 인공관절수술 등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고관절 증상은 초기에 발견이 어렵고 허리 통증과 유사해 디스크로 오인해 병원을 찾았을때는 이미 큰 병으로 번진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 자신의 연골을 살릴 수 없을때 인공관절 치환술을 하게 되는데, 인공관절수술잘하는곳 웰튼병원의 고관절 인공관절 치환술은 근육보존 최소절개 인공관절술로 안전성은 물론 환자들의 상처 , 출혈, 회복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있습니다.

인공관절수술 잘하는곳 웰튼병원

국내 고관절수술은 4년새 약 57% 증가했는데, 그 원인은 대퇴골두 무혈성괴사환자 비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1,2에서 3,4기로 악화되는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고관절 통증이나 고관절이 뻐근한 느낌, 쑤시는 느낌이 들면 즉시 고관절전문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