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인공관절수술 후 회복 및 재활, 주의해야할 것들 안내드립니다.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인공관절수술 후 회복 및 재활, 주의해야할 것들 안내드립니다.

웰튼지기 2020. 4. 21. 11:42

고관절인공관절수술 직후부터 근육강화 운동과 관절 운동을 시기별, 단계별로 꾸준히 시행하였을 경우 짧게는 3개월 후에 관절의 기능이 어느정도 회복됩니다.
때문에 정기적으로 외래방문을 통해 관절의 상태에 따른 적절한 운동 방법과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일상으로의 복귀 (사회 생활)는 앉아서 하는 작업이나 운전은 수술 후 4-6주 이내에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앉아서 하는 작업은 피하도록 합니다.

고관절인공관절수술 후에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근력 약화를 예방하는 효과있는 근력강화운동을 시행해야 합니다.
누운 자세에서 시행할 수 있으며 수술 당일에도 통증을 견딜 수 있는 범위에서 근육에 힘을 주었다 빼는 운동을 시작합니다.

철실은 수술 후 2주 정도 지난 후에 철거합니다.
수술한 다리 발목이 붓는 경우에는 베개를 3개 정도 이용하여 다리를 들어올리고 수면을 취하는 방법도 도움이 됩니다.이때 다리 위치는 심장보다 높게 위치해야 합니다.

좌식 생활을 위해 약 1년 동안 소파나 침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푹신한 소파는 좋지 않습니다.
통증, 운동제한, 둔부가 불거짐, 다리 길이가 짧아짐 등을 예방하기 위하여 시기별, 단계별 근력 운동을 차근차근 시행하고 패해야 할 자세는 반드시 숙지합니다.

피해야 할 자세
> 환측 다리를 반대편에 걸치거나 꼬고 앉지 마십시오.
> 양반다리는 약 1개월 후 가능합니다.
> 허리 구부려 물건 집기(고관절을 90도 이상 구부리지 않기) 는 약 1개월 후에 가능합니다.
> 앉은 자세에서 손을 뻗어 이불을 덮거나 허리 구부리지 않도록 하고 이러한 자세도 약 1개월 후에 가능합니다.
> 무거운 물건을 들지 않도록 합니다.
> 다리 사이에 베개를 넣지 않고 옆으로 눕습니다.
> 30분 이상 같은 자세로 앉거나 서있지 않도록 합니다.
> 쪼그리고 앉거나, 바다에서 세수하지 마십시오.
> 무리하게 혼자서 신발이나 양말을 신지 않도록 합니다.

웰튼병원의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은 근육 힘줄 최소 절개수술을 통해 신체손상을 최소화 하고 회복을 빠르게 하여 수술 후 4시간 후 조기보행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술 부위의 유착을 방지하고 근력을 강화시킵니다.

또한 스포츠재활센터 운영을 통해 체계적인 1:1 재활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술실에서는 수술 생중계 시스템, 수술실 무균 시스템을 통해 수술에 대한 걱정을 덜었습니다.
5천건 이상의 풍부한 고관절인공관절수술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웰튼병원에서 상담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