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수술잘하는곳 근육-힘줄 보존 수술법에 대해서!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인공관절수술잘하는곳 근육-힘줄 보존 수술법에 대해서!

웰튼지기 2018. 9. 11. 14:57

인공관절수술잘하는곳, 근육-힘줄 보존 수술법에 대해서!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은 퇴행성 관절염,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골절 등으로 고관절이 정상 기능을 잃고 극심한 통증으로 일상 생활의 기본동작이 어려워질 때 고려하는 수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고관절수술을 고려하는 환자들은 굉장히 큰 수술로 생각하고 병원 선택에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수술 후 상처부위의 흉터에 대해 민감하기도 하고 탈구 등 부작용에 대해 많은 두려움을 가지게 됩니다.

오늘은 탈구 부작용을 예방하고 흉터 적고 회복이 빠른 특장점을 가지고 있는 <근육-힘줄 보존 인공관절수술>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근육-힘줄 보존 인공관절수술]

1. 최소절개술로 흉터가 적습니다.

기존 인공관절수술은 20cm정도 절개 후 시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최소절개술로 시행하게 되면 절개범위를 10cm 미만으로 절반 이상 줄여 근육, 인대 손상과 통증을 최소화하고 흉터 또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2주 이상 침상에서의 절대적인 안정을 필요로 하는 기존 수술과는 달리 최소절개술을 통한 인공관절수술은 다음날 부터 앉아있는 자세나 화장실 이용이 가능해집니다.

 

2. 근육-힘줄을 원형 보존하여 탈구를 예방합니다.

근육-힘줄 보존 수술이란, 고관절을 안정화시키고 움직이는 힘을 강화시켜 주는 근육인 외회전 근육의 힘줄들을 끊지 않고 최대 보존하는 수술방법입니다.

일반적인 수술은 근육의 힘줄을 끊고 힘줄을 봉합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하지만 힘줄을 끊음으로 본래 가지고 있던 관절의 안정성을 떨어뜨려 결과적으로 고관절 탈구의 원인을 제공하게 됩니다. 또한 실로 부착된 힘줄이 다시 뼈에 붙는 기간이 6주 정도 소요되다 보니 이 기간 동안에는 고관절을 구부리고 앉거나 화장실을 이용하는 자세 등을 금기시 하여야 합니다. 이는 일상 및 사회 복귀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 근육-힘줄 보존 수술은 힘줄을 끊지 않고 보존하기 때문에 고관절의 안정성을 높게 유지할 수 있어 인공관절수술의 가장 큰 부작용인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3.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조기재활, 빠른퇴원)

탈구의 위험이 없어 인공관절의 안정성이 높기 때문에 조기재활이 가능해집니다. 특히 수술 4시간 후 보행 연습은 조기재활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으로 수술 후 걷기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시키고 혈전과 같은 내과적인 부작용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힘줄을 원형 그대로 보존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수술처럼 초기에 절대적인 안정기간이 필요하지 않고 병원에서 시행하는 재활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되면 수술 1주일 후 퇴원과 같은 빠른 일상복귀도 가능해집니다.

 

4. 고난이도 근육-힘줄 보존, 웰튼병원에서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인공관절수술은 충분한 수술 시야 확보가 필수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힘줄을 끊고 수술 시야를 확보하려 하지만 힘줄을 보존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수많은 장점을 놓칠 수 없기 때문에 웰튼병원에서는 고난이도 수술방식을 선택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힘줄 보존으로 좁아진 시야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이해와 인공관절 기구에 대한 지식 그리고 풍부한 경험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웰튼병원에서는 2018년 4월 기준 근육-힘줄보존 고관절인공관절수술 4,000례 달성할 만큼 수술 경험이 풍부합니다.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고관절수술 명의가 직접 수술하여 고난이도 수술방식에도 능숙하고 정확하고 안정적인 수술 결과를 기대하실 수 있게 됩니다.

 

5. 후기로 보는 근육-힘줄 보존 수술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