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 힘줄을 끊지 않고 인공관절수술하는 병원은?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 힘줄을 끊지 않고 인공관절수술하는 병원은?

웰튼지기 2018. 9. 12. 09:09

고관절 힘줄을 끊지 않고 인공관절수술하는 병원은?

대퇴골두무혈성괴사, 퇴행성 고관절염 등의 원인으로 손상이 심한 고관절은 정상 기능을 잃게 됩니다. 관절 기능을 잃고 운동범위가 확보되지 않으면 보행 등 일상생활에 상당한 장애가 오게 됩니다. 고관절의 손상이 심한 경우에는 손상된 고관절을 대신하여 인체에 무해한 재질로 제작된 고관절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이를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이라고 합니다.

#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하시나요?

고관절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관절입니다. 골반과 허벅다리 뼈를 잇는 엉덩이 관절로 걷기, 앉기, 뛰기 등 기본적인 신체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관절이기 때문에 손상이 생기면 몸 전체의 균형이 흔들리고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즉, 일상적인 기본 생활에 큰 영향을 주는 관절이기 때문에 고관절수술 병원을 선택하는 데 많은 정보 습득을 위해 노력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과연 어떤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할까요?

 

 

# 힘줄을 끊지 않고 고관절수술하는 병원!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방법은 다양하고 병원마다 다 똑같지는 않습니다. 인공관절수술 시 근육의 힘줄들을 끊지 않고 수술하는 <근육-힘줄 보존 최소절개술>로 시행하면 탈구를 예방하고 빠른 회복이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고관절수술에는 수술 시야 확보를 위해 근육의 힘줄들을 끊고 봉합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하지만 합병증, 탈구 등 수술 예후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고 힘줄이 회복할 수 있도록 절대적인 침상안정의 기간(6주)이 필요하여 회복이 더딜 수 있습니다.

근육의 힘줄을 끊지 않고 원형 그대로 보존하는 수술의 경우, 고관절의 안정성을 높게 유지할 수 있어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수술 1주일 후 퇴원이라는 빠른 회복도 가능해집니다.

 

#근육-힘줄 보존 최소절개술 웰튼병원에서 시행합니다.

웰튼병원의 송상호 병원장은 수많은 경험과 노력 끝에 힘줄을 밀어 젖혀 근육의 힘줄을 보존하는 고난이도 수술법을 능숙하고 정확하게 시행하고 있습니다. 1시간 수술이 가능해졌으며 빠른 회복으로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웰튼병원의 145수술법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이 가능한 것은 수술 초기 대퇴기구의 강한 고정과 탈구의 위험을 근육-힘줄 보존으로 극복했기 때문이며 이는 환자의 걷기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고 혈전과 같은 내과적 부작용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미 의료 선진국에서는 재활방법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웰튼병원에서는 2005년 국내 최초 도입하여 시행 중에 있습니다.

 

→ 웰튼병원의 121회복프로그램

 

웰튼병원은 보다 나은 수술 결과와 빠른 회복이 가능할 수 있도록 교육, 수술, 재활 등 최적화된 회복프로그램을 정립하였습니다. 이를 토대로 수술 1주일 후 퇴원이 가능한 121회복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121회복프로그램이란 수술 후 환자 스스로 100m를 걸을 수 있고 20개 정도의 계단을 이용할 수 있으며 통증 조절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몇가지 기본 동작에 무리가 없다면 1주일 후 퇴원이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 고관절의 힘줄을 보존하는 인공관절수술 병원, 바로 웰튼병원에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