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수술... 나에게 '딱' 맞는지?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인공관절수술... 나에게 '딱' 맞는지?

웰튼지기 2018. 1. 11. 14:10

인공관절수술... 나에게 '딱' 맞는지?

<고령 환자도 ‘안심’…환자 만족감 높은 무릎 인공관절 수술>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 백세시대를 살아가는 현대 사람들의 주된 관심사일 것입니다. 의료기술이 발달 되면서 대부분의 질병은 조기 발견과 철저한 약물 관리 등으로 오랜 수명을 살 수 있도록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음대로 다닐 수 있는 지에 대한 고민도 하게 됩니다.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걷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있을까요? 가고 싶은 곳에 가고 오르고 싶은 곳에 오르고 앉고  싶은 곳에 앉는 것, 무릎 관절 건강은 행복한 삶의 질과 뗄 수 없습니다.

우리 나라는 특별히 좌식 생활이 일반적이어서 무릎 관절 환자가 많습니다. 관절의 연골은 매우 미끄럽고 탄력적인 관절을 이루는 가장 중요한 구조물입니다. 무릎 연골은 관절 표면을 덥고 있으며서 관절의 굴신 운동(몸을 굽혔다 폈다 하는 운동_ bending and stretching exercises)과 충격 완화의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하지만, 많이 쓰고 오래 쓰게 되면 마모되어 닳아 없어지게 됩니다.

무릎 관절염은 대부분 장시간 쪼그려 앉은 채 힘든 가사일을 하는 주부, 힘든 육체노동을 하는 사람, 과한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 체중이 과도하게 나가는 사람, 'O'자형으로 다리가 휜 사람. 대부분 많이 쓰고 힘들게 쓰고 오래 사용하여 발생되는 것이 원인입니다. 무릎 연골은 장시간에 걸쳐서 천천히 마모되지만 자가 재생능력이 없습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날수록 뼈끼리 마찰을 일으키게 되고 결국 염증이 유발되는데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것이 어렵기때문에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초기에는 간단한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를 병행하여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존적 치료만으로 증상이 완화되지 않거나 악화되는 중증 이상의 관절염은 관절내시경이나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은 손상된 관절 대신에 인체에 무해한 금속 재질의 인공관절로 대체해주는 수술방법입니다.

웰튼병원의 무릎 인공관절수술은 최소절개로 진행되기 때문에 합병증 위험이 최소화되고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손상부위가 최소화하였기 때문에 수술 후 통증을 줄여 4시간 후 조기 보행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환자의 신체 특성과 평소 생활습관까지 고려해야 하고 심하게 변형된 연부조직의 균형을 정밀하게 맞춰야 하는 고난도 수술입니다.

개인의 성별, 나이, 활동량, 거주환경 등의 생활환경과 관절 상태, 연부조직을 고려해 환자에게 가장 적합하게 디자인된 인공관절을 맞춤 적용하는 시스템으로 수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공관절 유형은 젊은형(Young), 활동형(Exercise), 여성형(Sex), 노인형(Silver)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