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수술 적절한 '시기'와 신중한 '선택'이 중요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인공관절수술 적절한 '시기'와 신중한 '선택'이 중요

웰튼지기 2018. 1. 16. 13:36

인공관절수술 적절한 '시기'와 신중한 '선택'이 중요

추위가 시작되면서 뼈 마디가 시리고 극심한 무릎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어르신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인공관절 수술을 받는 환자들이 수술을 결심하게 된 가장 큰 이유로 극심한 통증을 말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심해서 인공관절 수술을 받는 환자들은 대부분 65세 이상의 할머니들이 많습니다. 주로 수술에 대한 두려움과 회복기간에 대한 불신으로 인하여 수술을 미루다가 수술을 결심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연골이 닳아 무릎 관절이 충돌하면서 무릎통증이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연골 조직은 관절 사이에 위치해 있어 뼈와 뼈가 직접 닿는 것을 막아주고 충격을 흡수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보행을 하게 되는 우리는 중력이 무릎으로 전달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필수적으로 스스로 재생되지 않는 연골조직이 닳아 없어지는 퇴행성 변화를 겪게 되는 것입니다. 퇴행성 변화를 거꾸로 돌아가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인공관절 수술은 퇴행성 관절염 환자들이 많이 받게 됩니다. 사회가 고령화가 되면서 퇴행성 관절염이 급증하게 되면서 인공관절수술을 받는 사람들도 늘어나게 되는 현상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입니다. 하지만 보존적인 치료가 더 적합한 환자들이나 아직 수술까지는 필요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빨리 걷고 싶은 마음이 앞서서 성급하게 인공관절수술을 결정하는 것 보다는 어떠한 기준으로 수술을 결정해야 하는지가 중요합니다.

퇴행성관절염의 진행 단계와 아픈 정도, 아픈 기간, 다리가 휘어진 정도를 보고 수술을 결정해야 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가만히 있어도 견딜 수 없이 아프거나 밤에 잠을 이룰 수 없을 정도의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관절염 판단의 치료는 관절염의 진행 상황, 나이, 건강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수술을 결정하게 됩니다. 인공관절수술은 말기 관절염 환자에게는 꼭 필요한 수술이지만 이른 시간에 수술을 하게 되면 수술로 얻는 장점 보다는 단점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수술시기도 중요합니다.

웰튼병원에서는 인공관절 수술 전에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졌는지, 수술 이전에 충분한 보존적 치료를 받았는지, 직업이나 일상생활, 통증의 강도 등을 모두 고려했는지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환자와 상의하여 결정합니다. 웰튼병원은 개인의 성별, 나이, 활동량, 거주 환경 등을 고려하여 환자에게 적합한 인공관절을 사용합니다. 수술 시에도 환자의 관절 조건과 해부학적인 자료를 컴퓨터에 입력하여 정확하게 삽입하는 정밀도 높은 수술방법을 사용합니다.

근육과 힘줄의 손상을 최소화한 근육-힘줄 보존 최소절개술은 수술 후 통증을 감소시켜주고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조개 보행을 통하여 조기재활을 실시하게 되어, 근육과 인대의 유착을 방지하고 근력강화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무통치료 및 수술 부위 통증 치료를 통하여 기존 수술 시 통증을 20% 정도 줄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