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 수술, 간단하게 건강을 찾다!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 수술, 간단하게 건강을 찾다!

웰튼지기 2018. 1. 4. 11:54

무릎인공관절 수술, 간단하게 건강을 찾다!

나이가 들면서 찾아오는 노화현상으로 인해 걸음이 어려운 경우 대부분 무릎 등의 관절 부위에서 문제가 생겨서 일어나는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살아온 인생의 무게만큼 관절의 마모가 심해지거나 지긋지긋하다는 관절염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한 번 문제가 생긴 관절은 어떻게 할 수 없을까요? 이에 대한 답은 바로 무릎인공관절 수술입니다.

해마다 퇴행성 관절염과 함께 무릎인공관절 수술을 하는 환자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6년 기준 퇴행성관절염 환자 수는 약367만여명(2012년 대비 약 12% 증가)입니다. 또한 무릎인공관절수술 환자수는 6만 5천여명(2012년 대비 약 24% 증가), 건수는 9만 7천여건(2012년 대비 28% 증가)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무릎 관절 손상으로 인해 무릎인공관절 수술이 매년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 이유로는 야외활동의 증가, 활동량 많은 스포츠, 무리한 다이어트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 퇴행성관절염의 단계별 증상

퇴행성 관절염은 통증 빈도나 강도에 따라 단계를 나눌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간헐적인 무릎통증이 발생됩니다. 갑자기 앉거나 일어서며 자세를 바꿀 때, 오랫동안 걷거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무릎이 시큰거리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중기인 경우 걸을 때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초기에는 조금 쉬고 낫던 통증들이 2~3일 정도 지속되는 일이 잦아지게 됩니다. 관절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럽고 굽히거나 펴지지 않고 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 퇴행성관절염의 말기

말기에는 다리 모양이 심하게 변형됩니다. 허벅지와 정강이 사이에 있는 무릎 연골 안쪽이 많이 닳아 무릎과 무릎 사이가 벌어져 'O'다리로 변형됩니다. 다리 모양이 변형 되면 걸음이 불편해지고, 심리적인 불안감까지 발생되어 운동량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무릎 관절 주변 근육과 인대가 약해지게 되면서 관절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악순환이 발생되게 됩니다.

# 무릎통증의 악순환

연골은 한번 손상되면 자연 치유가 불가능 하고 손상된 후에는 시간이 지날수록 충격흡수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관절 주위에 통증이 발생되고 움직임에 제한을 두기 때문에 발병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 받아야 합니다.

# 무릎인공관절수술은?

무릎인공관절 수술은 퇴행성 관절염 등으로 무릎의 퇴행성 손상으로 인해 연골재생이 어렵고 극심 한 통증으로 인하여 무릎의 움직임에 제한이 있을 경우 최후의 치료방법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은 본래의 기능을 못하는 무릎관절을 대신하여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을 대체하여 삽입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인공관절 신소재의 개발과 수술법의 발달로 인하여 수술만 제대로 받으면 20~30년간 무리 없이 인공관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무릎 인공관절 수술 방법 : 최소절개술 & 맞춤형  

웰튼병원은 기존 수술 절개부위를 15~20cm에서 절반정도를 줄인 8~10cm의 절개로 불필요한 근육과 인대손상을 줄임으로 수술 후 통증을 감소시키고 흉터를 줄였습니다. 환자의 관절 조건과 해부학적인 자료를 컴퓨터에 입력시켜 인공관절을 정확하게 삽입하여 환자의 정상적인 다리 모양과 관절상태를 맞춰 젊은형, 활동형, 여성형, 노인형과 같은 YESS시스템으로 환자에게 맞는 맞춤식 인공관절을 선택하게 됩니다.

무릎인공관절 수술, 간단하게 건강을 찾다!

# 조기 재활 시스템을 통한 빠른 복귀

조기 재활을 통한 근육과 인대의 유착방지 및 근력 강화를 통해 통증을 감소시켜줍니다. 수술 후 통증 감소, 조기보행으로 근력을 강화하고 무통 치료 및 수술 부위의 통증 치료를 통하여 기존 수술시 통증의 1/5정도를 줄여주도록 합니다.

무릎인공관절 수술, 간단하게 건강을 찾다!


 

무릎인공관절 수술, 간단하게 건강을 찾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