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연골수술 자세히 알아보자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연골수술 자세히 알아보자

웰튼지기 2017. 5. 1. 15:59

무릎연골수술 자세히 알아보자

반월상연골판파열은 일반적으로 친숙한 질환 이름이 아닙니다. 하지만 평소에 운동을 하다가 크고 작은 부상으로 무릎연골수술을 받게 된다면.. 뒤늦은 후회를 하게 됩니다.

무릎관절 사이에 위치한 연골판은 평소 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고 무릎관절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윤활유 같은 역할을 담당합니다.

하지만 연골판이 걷는 도중에 미끄러지거나 갑작스런 방향 전환으로 인해 손상되어 무릎연골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됩니다. 특히 축구, 농구와 같은 격한 움직임이 필요한 스포츠를 즐기는 경우 연골판파열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골판파열증상은?

우선 무릎 전반에 걸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무릎 관절을 격하게 움직이는 도중 어느 순간 '뚝'하는 소리와 함께 통증이 발생한다면 파열을 의심하고 가까운 정형외과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진과 함께 치료계획 수립, 무릎연골수술의 필요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지만 양반다리, 무릎을 구부릴 때 계단을 오르내릴 때 통증이 지속적으로 생길 수 있으며 무릎이 힘없이 꺽이거나 무릎관절을 움직일 때 통증이 있다면 치료를 꼭 받으셔야 합니다.

 

웰튼병원의 무릎연골수술은 관절내시경을 통해 1cm 미만의 최소절개로 진행됩니다. 이로 인해 출이 적고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이루어지게 되어 빠르게 회복될 수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손상된 연골판을 정밀한 진단을 통해 파악한 후 수술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봉합술 혹은 절제술로 진행될 지 파악하여 치료가 진행되게 됩니다. 비교적 간단한 무릎연골수술은 짧은 입원기간만으로도 충분히 일상생활복귀가 가능합니다. 또한 환자 만족도도 높아 치료에 주저하지 마시고 검사를 우선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빠른 치료가 필요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치료시기를 늦추게 되면 빠르게 연골이 손상되어 퇴행성관절염으로 발전될 수 잇으니 조기에 치료받으시길 권유해드립니다. 무릎연골수술로 치료가 안되면 무릎인공관절수술을 받아야하는 최악의 경우가 발생될 수 있으니 꼼꼼히 따져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