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수술 합리적인 선택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수술 합리적인 선택

웰튼지기 2017. 4. 26. 17:31

무릎인공관절수술 합리적인 선택

<지긋지긋 퇴행성관절염 꼼꼼히 따지고 치료하세요>

 

 

고령화 사회의 피할 수 없는 질병 퇴행성관절염

고령화 되어가는 사회적 현상으로 평균수명이 연장되면서 퇴행성관절염 환자가 증가되고 활발한 스포츠나 레포츠 활동으로 인한 갑작스럽 관절손상, 눈길, 빙판길 낙상에 의한 골절로 인한 외상 후 관절염 환자 숫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첨단 수술 기법으로 환자들로 하여금 수술에 대한 심리적, 경제적 부담이 대폭 줄어들다 보니 인공관절수술을 하는 환자들도 전에 비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이란?

공관절수술이 필요한 대표적 질환으로는 퇴행성 관절염이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연골 무리한 사용, 과체중으로 인한 관절과 연골의 힘의 가중으로 인해 발생하기 쉬우며, 관절부위의 외상 등 기타 이유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은 염증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연골이 닳아 뼈와 뼈가 맞닿아 발생하는 것입니다.

퇴행성 관절여이 심해져 허벅지 뼈와 정강이 뼈 사이에 위치한 무릎 연골 안쪽이 집중적으로 닳게 될 경우 다리 형태가 O 변형됩니다. 닳기 시작한 연골부위에 충격이 가해질 경우 손상은 더 심각해질수 있습니다. 만약 최근 몇년 사이에 무릎 사이가 심하게 벌어지면서 다리형태가 O자 변형이 되고, 밤으로 통증이 심하다면 반드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하며 무릎인공관절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 최소절개 인공관절수술?

최근에 시술하는 무릎 인공관절수술은 수술법의 발달로 수술 시간이 짧아지고 하반신만 부분 마취를 하므로 노령에서도 수술이 가능합니다. 절개부위는 기존의 절반 정도에 불과한 약 10cm 정도이며 수술 시간은 한시간 정도로 소요됩니다.

 

 

웰튼병원에서는 최소절개술과 수술 마무리 단계에서 시행하는 통증 조절주사로 인해 수술 후 4시간 뒤 보행을 하고 3-4 일 정도 지나면 혼자서 걸을 수 있게 됩니다. 2주 동안 입원하여 재활치료를 하면 퇴원시에는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이 됩니다. 이 같은 조기보행 재활치료 시스템은 환자 본인의 심리적인 부담은 물론 보호자나 간병인의 간병 시간도 대폭 줄이고 수술 후 회복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특히 절개 부위를 최소화한 수술 기법은 불필요한 근육과 인대손상을 줄여 수술 후 통증과 흉터 자국은 물론 회복기간도 그만큼 단축 시킬 수 있습니다. 최소 절개 수술을 함으로써 과거에 비해 환자가 느끼는 통증은 6분의 1, 회복기간은 3분의 1로 줄어들게 됩니다.

환자 보호자들의 걱정을 덜어주고자 용기 있는 선택을 한 병원들이 있다. 수술 장면을 10여 년간 생중계하고 있는 서울 강서구 내발산동의 관절치료 웰튼병원. ‘치료는 믿음과 신뢰에서 시작된다’고 믿는 이들 병원은 환자는 물론이고 환자 보호자들에 대한 배려도 잊지 않고 있다.

 

웰튼병원은 송상호 원장이 집도하는 인공관절수술과 관절내시경수술을 빠짐없이 생중계한다. 수술 장면 생중계가 의사 입장에선 부담스럽지 않을까. 송 원장은 “부담이 되지만 수술이 왜 오래 걸리는지 환자에게 설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환자들은 오히려 그 점을 신뢰하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