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수술 꼼꼼히 준비해야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수술 꼼꼼히 준비해야

웰튼지기 2017. 4. 20. 15:40

무릎인공관절수술 꼼꼼히 준비해야

<내 몸의 관절을 바꾸는 인공관절수술 신중하게 선택!>

 

무릎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무릎의 증상은?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통증입니다. 무릎통증은 개개인의 차이가 있지만 가만히 있어도 아프고 수면 중에 무릎통증으로 인해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로 통증이 있으며 조금만 걷거나 활동해도 보행이 힘든 통증이 생기게 되며 진통제와 같은 약물치료를 통해서도 통증이 줄어들지 않으면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통증만 있다고 인공관절수술을 무조건 하게 될까?

대답은 우선 No! X-ray 소견이 수술을 결정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되며 무릎통증을 가져오는 다양한 원인이 있기 때문에 X-ray 상으로 원인을 찾지 못했다면 MRI 판독을 통해 다른 연부조직의 이상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수술이 필요한 소견은 관절의 간격이 좁아져 있으며 골극, 변형 또는 결손이 발생하여 관절면이 불규칙하게 보인다면 수술을 고려해야 하는 상태입니다.

 

 

인공관절수술시 연부조직 즉 십자인대와 연골판의 처리는?

가끔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전방십자인대는 무릎관절을 완전히 열고 무릎을 굴곡시켰을 때 나타나는데 전방십자인대를 완전 제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후방십자인대는 인공관절기구의 선택에 따라 결정되게 됩니다.

수술은 집도의의 판단에 따라 보존과 제거가 결정되게 되기 때문에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되는 부분입니다.

 

무릎 연골판은 어떻게 되는걸까요?

내측 연골판과 외측연골판이 존재합니다. 이 두 모두는 수술과정에서 제거를 하게 되며 연골판이 남아 있으면 수술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제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무릎인고관절수술 중 중요한 것이 골절제입니다. 문제가 되는 병변 관절면을 제거하고 건강한 뼈위에 무릎인공관절기구를 삽입해야 합니다.

실제적으로 체중의 중심이 쏠리는 각도의 선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고난이도 수술로 나뉘며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인공관절기구의 고정 방법은?

무릎 인공관절기구는 두 종류로 고정하게 됩니다. 바로 의료용시멘트를 이용한 고정 방법과 시멘트를 이용하지 않는 방법이 있지만 대부분 시멘트형을 사용하게 됩니다.

시멘트를 이요한는 방법의 무릎인공관절수술이 체중 부하가 빠르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고령의 환자들은 골다공증 증세가 있는 경우가 많아 뼈가 자라나와 고정이 되는 방법이 어려운데 이 부분을 보완해주게 됩니다.

 

 

웰튼병원은 2016년도 4월 기준으로 인공관절수술 5000례 이상을 달성하였으며 최소한의 절개부위로 모든 수술이 완료되기 때문에 4시간 후부터 빠른 조기재활 훈련이 가능한 장점으로 빠른 회복과 일상복귀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의 성공과 함께 제일 중요한 것은 수술 후 체계적인 재활운동입니다. 웰튼병원의 재활프로그램은 성별, 나이, 골격, 근육량에 맞는 개개인 1:1 재활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빠른 일상복귀가 가능하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