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수술 어떤 과정으로 진행될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수술 어떤 과정으로 진행될까

웰튼지기 2023. 3. 30. 18:25

 

안녕하세요. 웰튼병원 인공관절센터입니다.

엉덩이 뼈와 허벅다리 뼈를 연결하는 관절을 '고관절'이라고 하는데, 이 부분에 어떠한 이유로 피가 돌지 않아 괴사하게 되는 질을 대퇴골두무혈성괴사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과음이 잦은 사람이나, 스테로이드 사용 부작용, 신장질환자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이 관절질환은, 절뚝거리며 걷게 되는 걸음거리 이상이나 다리 길이의 불균형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나중에는 견디기 어려운 정도의 극심한 통증을 경험하게 됩니다.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받는다면 진행과정을 늦출 수는 있겠으나, 종국에는 혈류가 점차 줄어들게 되는데요.

수술의 시기에 있어서 많은 환자들이 초·중기에 인공관절수술이 아닌 다른 치료법을 적용해보기를 희망하고, 인공관절치환술을 가장 마지막 선택으로 보류하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몇가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시간의 문제일 뿐 혈류는 계속 줄어들 것이고, 결국에는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젊은 환자의 경우에는 인공관절 수술을 뒤로 미루는 것이 '인공관절의 사용 기간', '관절의 사용량'을 고려했을 때 수술을 미루는 것이 의미 있을 수 있겠지만, 고령의 환자라면 오히려 나이가 들수록 인공관절 수술에 대한 회복력이 더 낮아지게 되므로 무작정 수술을 뒤로 미루는 것만이 좋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어차피 받아야 할 수술이라면 회복력이 높은, 조금이라도 체력이 좋은 때에 받는 게 나은 선택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가 발생했는가를 판단하는 진단검사는 X-ray촬영 또는 MRI촬영으로 이뤄집니다. 대퇴골두가 괴사하게 되어 발생하는 병변은 일반적으로 X-ray상으로 확인되지만, 미세한 병변의 경우에는 MRI검사가 필요합니다.

엉덩이 뼈 부근에 통증은 있는데 X-ray상으로는 병변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에 MRI검사를 실시합니다. 한 쪽 다리에 과거 골절 이력이 있어서 발생하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아닌, 혈관의 퇴행 또는 음주 등으로 발생하는 경우에는 대부분의 경우에서 양측 대퇴골 모두에서 괴사가 발생하므로 X-ray상으로 한 쪽에만 괴사가 발견되더라도 추가로 MRI를 시행하여 다른 쪽에도 미세병변이 발생하지 않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근본 치료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가 발생하면 질병의 진행속도를 늦추는 노력을 할 수는 있지만, 종국적으로는 '고관절 인공관절'로 손상관절을 대체하는 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은 집도하는 의사가 누구인가, 어떤 인공관절체를 사용하는가에 따라 수술방식이 다양합니다.

수술을 담당할 집도의의 경력, 사용하는 인공관절의 안전성(많은 수술에서 사용되어 안전성이 증명된 제품), 수술 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되는지 여부 등을 기준으로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환자에게 가장 좋은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대표적인 웰튼병원의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기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웰튼병원은 필요한 만큼의 범위만 절개합니다.

절개는 단순히 피부만 자르는 것이 아니라 그 아래 근육과 힘줄 등도 함께 자르는 것입니다. 웰튼병원은 절개로 인한 손상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9~10cm 정도의 최소길이만을 절개합니다.

이러한 최소절개는 환자의 통증을 최소화할 뿐만아니라 추후 심미적으로도 더 나은 결과를 가져다 줍니다.

 

 

웰튼병원은 외회전근 힘줄을 보존한 상태로 수술을 진행합니다.

외회전근이란 엉덩이부터 대퇴골까지 전체적인 고관절을 감싸고 있는 근육입니다. 고관절인 안정적으로 회전하여 기능할 수 있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외회전은을 보존하면 인공관절 교체 후 탈골의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의 인공관절수술은 수술 후에도 안정적으로 고관절을 잡아주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2주간의 절대적 침상안정기간을 요구하는 타 수술과는 다르게 수술 후 4시간(수술 당일)만에 보행 재활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가 발생하는 고연령의 경우 당뇨, 고지혈증 등 문제가 있는 내과 기저질환자가 많기 때문에 오랜 시간 침상안정은 최악의 경우 환자의 목숨도 앗아갈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에서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을 받게 되면 이러한 위험을 줄이고 이른 재활을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웰튼병원은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은 큰 수술이지만 경험이 풍부하고 실력있는 의사에게 받는다면 그렇게 두려워할 수술이 아닙니다. 웰튼병원은 환자와 보호자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본원에서 이뤄지는 수술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수술실에 설치된 CCTV를 통해 수술 장면을 생중계해드리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 보호자가 수술장면을 시청해도 된다는 '환자의 동의'가 있을 때에 한합니다. (환자 동의 없이는 시청 불가)

 

질병의 가장 좋은 치료는 예방입니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금주해야합니다. 실제로 과도한 음주는 대퇴골두 손상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더불어 골절 과거력이 있는 환자분, 혈액순환장애가 있는 환자분들 께서는 주기적인 검진을 필수로 받으셔야 하며, 스테로이드제 사용은 자제하여야 합니다.

 

 

웰튼병원은 정형외과 전문의 자격을 취득하고 최소 15년 이상 수술경험을 가진 역량있는 의사들이 고관절, 무릎, 어깨 인공관절 수술을 집도합니다. 수술의 성공 뿐만아니라 그 후의 내과적 질병의 예방, 재활치료, 일상 복귀까지 '진정한 완치'를 생각하며 진심을 다해 치료합니다.

고관절에 통증이 있으시다면 더 심해질 때까지 두고보지 마시고 하루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행상태를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관절은 치료시기가 지연될수록 더 큰 노력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50세가 지나면 관절도 장기 만큼 상태를 살피고 점검해야 합니다.

저희 웰튼병원은 2003년부터 서울 강서구에서 관절, 척추, 내과 치료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02-2690-2000으로 연락주시면 담당 CRM직원이 친절하게 응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