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 통증 -> 고관절 수술 알아보기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 통증 -> 고관절 수술 알아보기

웰튼지기 2021. 4. 14. 13:35

고관절 통증

 

고관절 부위는 관절 자체가 깊숙하게 위치하고 있어 통증이 느껴져도 정확한 위치를 판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정밀검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이 필수이며, 질환과 진행 단계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적용 질환

 

인공 고관절 수술을 고려해야 하는 질환으로는 일반적으로 통증과 장애가 지속되는 심한 골성, 관절염,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 등이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를 앓고 있는 환자가 내과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지속되거나,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고관절 수술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퇴행성 고관절염

 

퇴행성 질환으로 고관절 부위에 연골이 닳아 관절이 망가지며 통증과 관절운동 장애가 유발되는 질환으로 순수하게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관절염보다는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나 선천성 기형에 의한 관절염이 많은 빈도로 나타납니다.

 

 

 

 

 

증상으로는 보행 시나 활동에 의해 약화되는 서혜부 통증이 주된 증상이며 때로는 둔부, 대퇴부 혹은 슬관절부까지 통증이 퍼지게 됩니다. 오래 걷기 힘든 통증이 발생하며 지팡이를 짚어야 보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관절가동범위 제한이 발생하기 때문에 걷다가 방향을 바꿀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관절염이 진행될수록 다리 길이의 좌우차이가 나며 짧아질 수 있습니다.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

 

대퇴골두에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뼈가 괴사되는 질환입니다. 환자가 초기에 증상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병의 진행으로 관절이 파괴되어 인공관절 고관절 수술을 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0%의 환자가 진단 3년 후 수술을 요하며, 고관절 부위 통증 발생 후 약 2년 후 대퇴골두 붕괴가 시작됩니다.

 

 

 

 

 

인공 고관절 수술

 

노화, 외상, 질병 등으로 고관절에 손상이 생기면 보행 등 일상적인 행동이 어려워지는데, 이때 손상된 고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로 대체하여 통증을 없애고 일상생활을 가능케 하는 것이 인공 고관절 수술입니다.

 

본원의 고관절 센터는 국내외에서 인정받은 고관절 수술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데요. 환자가 갖는 수술에 대한 부담을 잘 알기에 정확한 검사를 통해 안전한 수술과 만족스러운 수술과 수술 결과를 안겨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