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호전 없는 허리통증?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일수도….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호전 없는 허리통증?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일수도….

웰튼지기 2021. 4. 6. 17:27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

 

대퇴골두는 허벅지뼈인 대퇴골의 위쪽 끝부분으로 둥근 공모양을 하고 있으며 골반골과 맞물려 고관절을 이루고 있습니다.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는 대퇴골두로 들어가는 혈류가 차단되어 이 혈류에 의해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받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뼈 조직이 괴사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고관절은 관절 자체가 인체 깊숙한 곳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에 걸렸을 때 통증 부위가 정확하게 어디인지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래서 간혹 고관절 통증을 허리 통증으로 착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질환의 발생 원인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 발병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못한 상태이지만 여러 가지 위험인자들이 알려져 있는데요. 유명한 위험인자로는 과도한 음주, 스테로이드와 같은 부신피질 호르몬 사용, 신장이나 심장과 같은 장기 이식을 받은 경우, 신장 질환, 고관절 외상 등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위험인자가 전혀 없이 발생하는 경우도 자주 있기 때문에 증상을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 증상

 

엉덩이 관절이나 사타구니 부위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또한 양반다리 시 통증과 뻐근함이 공존하고, 보행 시 통증으로 인해 절뚝거리면서 걷게 됩니다. 50%의 환자가 진단 3년 후 수술을 요하며, 고관절 부위 통증 발생 후 약 2년 이내에 대퇴골 두 붕괴가 시작됩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뿐만 아니라 노화, 외상, 질병 등으로 고관절에 손상이 생기면 보행 등 일상적인 생활이 어려워지는데요. 이때 손상된 고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로 대체해 통증을 없애고 일상생활을 가능케 하는 것을 인공고관절 수술이라고 합니다.

 

 

 

 

 

웰튼 인공고관절 수술 특징

: 근육-힘줄 보존

 

외회전근은 고관절을 안정화 시키고 움직이는 힘을 강화시켜주는 근육인데요. 본원은 이 외회전근과 힘줄을 절개하지 않고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기존 수술의 최대 부작용이었던 수술 후 고관절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습니다.

 

 

 

 

 

웰튼 인공고관절 수술 특징

: 최소절개술

 

기존의 인공고관절 수술은 20cm 가량을 절개하기 때문에 수술 후 2주 이상 침상에 누워 절대 안정을 했었는데요. 본원은 절개범위를 10cm 미만으로 줄여 근육, 인대 손상과 수술 후 통증을 최소화했습니다. 그래서 수술 다음날부터 앉아있는 자세나 화장실 이용이 가능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