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 통증 원인과 치료방법 알아보기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 통증 원인과 치료방법 알아보기

웰튼지기 2021. 3. 16. 16:57

고관절 통증은 주로 사타구니 쪽 통증으로 느껴지는데요. 그 외에도 고관절 외부, 넓적다리 윗부분, 엉덩이, 무릎 부분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유는 고관절 부위는 관절 자체가 매우 깊숙하게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통증으로 위치를 판단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앞서 말씀드린 부위 전반적으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정밀검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은 필수입니다.

 

 

 

 

 

고관절통증을 일으키는 주요 질환

: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

 

대퇴골두에 혈액순환장애로 인해 뼈가 괴사되는 질환입니다. 환자가 초기에 증상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병의 진행으로 관절이 파괴되어 인공관절 수술을 요하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고관절 통증 발생 약 2년 후부터는 대퇴골두의 붕괴가 진행되며, 환자의 50%는 진단 3년 이내에 수술을 진행합니다.

 

 

 

 

 

고관절통증을 일으키는 주요 질환

: 퇴행성 고관절염

 

퇴행성 질환으로 고관절 부위에 연골이 닳아 관절이 망가지며 고관절통증과 관절운동 장애가 유발되는 질환으로 순수하게 퇴행성 변화에 의해 나타나기보다는 앞서 말씀드린 대퇴골 두 무혈성 괴사나 선천성 기형에 의한 관절염이 많은 빈도로 나타납니다.

 

 

 

 

 

고관절통증 치료법,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고관절은 골반과 허벅다리 뼈를 잇는 엉덩이 관절로 걷기, 앉기 등 하체의 움직임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따라서 노화, 외상, 질병 등으로 고관절에 손상이 생길 경우 고관절통증으로 인해 보행 등 일상적인 행동이 어려워지는데요.

 

이때 손상된 고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로 대체하여 통증을 제거하고 일상생활을 가능케 하는 것이 인공고관절 수술입니다.

 

 

 

 

 

웰튼병원 인공고관절 수술 특징

: 수술 생중계 및 수술실 무균 시스템

 

본원은 수술 장면을 보호자들이 직접 볼 수 있도록 대기실에 설치된 모니터를 통해 수술 상황을 생중계하고 있는데요. 수술 장면의 공개를 통해 보호자들의 불안감을 줄이고, 신뢰도를 증가시켰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전 수술실에 공기 정화 장비를 설치함으로써 공기의 미세먼지를 통해 발생하는 수술 후 감염의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습니다.

 

 

 

 

 

웰튼병원 인공고관절 수술 특징

: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본원은 근육-힘줄 보존 최소 절개수술을 통해 신체 손상을 최소화하고 회복을 빠르게 하여 조기보행 시스템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수술 4시간 후부터 보행연습을 시작하는 조기보행 시스템은 수술 부위의 유착을 방지하고 근력을 강화시켜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