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 연골 수술에 대한 모든 것(퇴행성 관절염)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 연골 수술에 대한 모든 것(퇴행성 관절염)

웰튼지기 2020. 8. 24. 15:00

 


무릎이란

무릎은 우리가 걷고 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관절입니다. 다리 운동을 가능하게 하지만 외상에 의한 손상이 쉽게 일어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무릎 연골에 손상이 생겼을 때는 무릎이 붓거나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만약 무릎 통증이 극심하다면 무릎 인대나 연골의 상당 부분이 손상되었음을 의미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통한 치료 및 무릎 연골 수술이 필요합니다.

 

 

 


무릎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의 역할

무릎의 연골은 대퇴골, 경골, 슬개골이 서로 만나는 관절 사이를 마찰 없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게 해주고 쿠션처럼 어느 정도 충격을 흡수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연골은 무릎을 구부리거나 펼 때 관절이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연골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무릎이 움직일 때마다 뼈와 뼈가 마찰을 일으켜 통증을 불러옵니다. 특히 여러 원인들에 의해 연골이 찢어지거나 파여 벗겨질 경우 무릎에 극심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연골이 닳아 없어지는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은 염증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나이가 들거나 많은 활동으로 인해 연골이 닳아 뼈와 뼈가 맞닿아 발생하는 것입니다. 체중을 지탱하는 무릎 관절의 경우에는 퇴행성 관절염이 쉽게 발생하며 그 불편함도 커집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주로 무릎 관절이 가장 많으며, 초기에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무릎 연골 수술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무릎 연골 수술 치료방법

관절염 초기라면 약물치료와 물리치료와 같은 비수술적 방법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기 이후, 연골이 닳아 없어진 경우나 자연치유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무릎 연골 수술 치료 방법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인공관절 수술

- 관절내시경

- 부분치환술

- 근위경골절술

 

*무릎의 통증이 느껴진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 의료진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연골 수술 관절내시경

관절내시경 수술은 문제가 생긴 무릎 관절 부위에 1cm 미만의 구멍을 내고 카메라가 달린 관절내시경을 삽입해 관절 상태를 모니터로 보면서 관절 속의 이물질과 손상된 연골을 정리하는 관절내시경수술모니터를 통해 관절 속을 확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치료가 가능하며 CT MRI 같은 특수 촬영으로도 파악하지 못한 질환 상태까지 정확히 진단해 무릎 연골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 점 때문에 미용적 측면에서 젊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수술입니다. , 연골이 완전히 닳아 없어진 경우에는 관절내시경 수술이 불가능합니다. 이때는 인공관절 수술로 대체해 주셔야 합니다.

 

 

 


무릎 연골 수술 인공관절

인공관절 수술은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 초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수술입니다. 무릎 관절이 각종 질환이나 외상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더 이상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지 못해 장애가 심할 뿐만 아니라 약물요법이나 물리치료 등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등 다른 수술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는 말기 관절병을 가진 환자들을 위한 치료방법입니다.

 

 

 

노화, 외상, 질환 등으로 생긴 무릎 연골 손상이 심해지면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이로 인해 보행 등 일상생활에 장애가 발생할 때, 손상된 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금속 재질의 인공관절로 대체해 주는 것이 무릎 인공관절 수술입니다. 무릎 연골 수술 후에는 통증이 제거되고, 보행과 운동 등의 정상적인 활동이 통증 없이 가능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