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 수술로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하기.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 수술로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하기.

웰튼지기 2020. 8. 19. 14:20

반월상 연골판이란?

반월상 연골판은 무릎 주위의 기능을 안정화시키고 대퇴골과 경골 사이의 마찰을 감소시키며, 뼈들의 영양 공급과 윤활작용을 하는 부위입니다. 또한 외부의 충격을 흡수하여 신체의 무게를 지탱 및 분산하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반월상 연골판 파열

반월상연골판파열은 젊은 사람들에게도 많이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특히 운동선수나 격렬한 스포츠를 즐기는 젊은 사람들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 파열은 보통 무릎을 과도하게 구부리거나 뒤틀릴 때 발생하며, 태클과 같은 직접적인 스포츠 접촉에서도 발생하기 쉬운 편입니다.

 

 

 

중장년층의 경우 스포츠 활동으로 인해 생기는 것보다는 퇴행성 질환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약해지는데, 닳은 연골 조직이 파열되기 쉬운 편입니다. 그래서 나이가 많은 분들은 의자에서 일어나는 동작으로도 반월상 연골판이 파열될 수 있어요.

 

반월상 연골판이 파열되면 무릎수술을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반월상 연골판 파열 증상

무릎 관절이 붓고 운동하기 힘들며 계단을 오를 때마다 통증이 느껴집니다. 또한 쪼그려 앉거나 일어설 때에도 아픔이 느껴집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즉시 전문의와의 상담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간혹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이 잦아드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무릎의 심각성을 자각하지 못하고 치유가 됐다고 생각하고 넘어가실 경우, 치료시기를 놓쳐 퇴행성 관절염, 무릎수술 같은 예기치 못한 사태가 생길 수 있으므로 관절 전문 병원의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월상 연골판 파열 무릎수술

반월상연골판파열은 관절내시경 수술을 통해서 치료 받으실 수 있는데요. 관절내시경은 문제가 생긴 무릎 관절 부위에 1cm 미만의 구멍을 내고 카메라가 달린 관절내시경을 삽입하여 관절의 상태를 모니터로 보면서 관절 속의 이물질과 손상된 연골을 정리하는 무릎수술 방법입니다.

 

모니터를 통해 관절의 속을 확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하며, CT MRI와 같은 특수 촬영으로도 파악하지 못한 질환의 상태까지 정확히 진단하여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 부분절제술

연골판 부분절제술이란 관절내시경을 통해 진단한 결과 손상된 부위가 재생이 힘든 경우 반월상 연골 조직을 제거하고 손상된 부분을 정리하는 무릎수술방법입니다. 반월상 연골판 파열을 부분절제술로 수술하신 경우에는 약 8주간의 재활치료를 진행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 봉합술

봉합술은 손상된 부위의 재생이 가능할 경우 특수실을 사용하여 봉합하는 무릎수술 방법입니다. 이는 다치기 전의 모양으로 회복하게 도와주며 부분절제술보다 고난도의 수술 실력이 필요한 수술 방법입니다. 연골을 봉합하여 재생을 시켜주는 수술이기 때문에 재활치료도 15주 정도로 부분절제술에 비하여 긴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