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반월상연골판파열> 무릎 연골 수술로 해결하자.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반월상연골판파열> 무릎 연골 수술로 해결하자.

웰튼지기 2020. 8. 13. 10:00

 


반월상 연골판 파열이란?

반월상 연골판은 무릎 주위 기능을 안정화 시키고 대퇴골과 경골 사이의 마찰을 감소시키며, 뼈들의 영양 공급과 윤활 작용을 하는 부위인데요. 외부의 충격을 흡수하여 신체의 무게를 지탱/분산하는 중요한 곳이에요.

 

 

 

갑작스러운 반월상 연골판 파열은 젊은 사람들에게도 많이들 일어납니다. 특히나 운동선수나 격렬한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인데요. 보통 무릎을 과도하게 구부리거나 뒤틀릴 때 발생하며, 태클과 같은 직접적인 스포츠 접촉에서도 발생하기 쉬운 편입니다.

 

장년층부터는 격렬한 스포츠 활동으로 인해 파열보다는 퇴행성 반월상 연골판 파열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편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연골이 약해지는데, 닮은 연골 조직은 파열되기가 더 쉬워요. 그래서 나이가 많은 분들은 의자에서 일어나기만 해도 반월상 연골판 파열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반월상 연골판이 손상된 경우에는 무릎 연골 수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반월상 연골판 파열 종류

반월상 연골판 파열의 종류로는 수직형 파열, 수평형 파열, 양동이 손잡이 형 파열, 판상 파열, 방사상 파열, 앵무새 부리형 파열 등이 있는데요. 이미지를 보시면 왜 이런 이름들이 붙여졌는지 아시겠죠? 이렇게 손상된 반월상 연골판은 극심한 통증을 일으킵니다.

 

 

 


반월상 연골판이 파열되면 어떤 증상이 있나요?

무릎 관절이 붓고 운동하기 힘들며, 계단을 오를 때 통증이 느껴진다고 하는데요. 쪼그려 앉거나 일어설 때에도 통증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계속될 경우 반월상 연골판 파열이 의심되므로 즉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무릎 연골 수술을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간혹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통증이 잦아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대부분의 환자들은 무릎의 심각성을 자각하지 못하고 자연치유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지나가다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퇴행성 관절염을 불러드릴 수 있으므로 관절 전문 병원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연골 수술 방법

반월상 연골판 파열은 관절내시경 수술을 통해서 치료하는데요. 관절내시경 수술은 문제가 생긴 무릎 관절 부위에 1cm 미만의 구멍을 내고 카메라가 달린 관절내시경을 삽입하여 관절 상태를 모니터로 보면서 관절 속의 이물질과 손상된 연골을 정리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관절내시경 : 연골판 절제술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연골판 절제술을 재생 가능성이 없는 부위의 손상이나 파열이 심한 경우 적용되는 수술 방법 중 하나인데요. 파열된 연골판의 일부분을 절제하거나 거친 면을 다듬어 추가적인 손상을 막고 연골판의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는 무릎 연골 수술 방법입니다.

 

 

 

연골판 면적이 줄어들면서 상대적으로 관절 내에서 가해지는 스트레스가 증가하기 때문에 퇴행성 관절염의 진행 시기를 앞당길 수 있는데요. 때문에 손상된 연골판의 상태를 정확히 판단하여 치료 계획을 세우고, 치료 시 의료진들의 숙련된 의료 기술이 매우 중요한 수술 방법입니다.

 

 

 


관절내시경 : 연골판 봉합술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연골판 봉합술은 파열의 크기가 크지 않고 치료 후 재생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는 경우 적용되는데요. 파열된 연골판은 특수한 실을 이용하여 꿰맨 뒤 봉합하여 본래의 모습으로 고정해 주는 수술 방법입니다.

 

 

 

봉합이 가능한지에 대한 여부는 재생의 가능성에 따라 결정되며, 재생이 가능한지의 여부는 손상된 연골판이 혈관이 풍부한 위치에 있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혈액 공급이 풍부하고 나머지 부분이 정상이라면 수술 후 치유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연골판을 제거하지 않고 본래의 기능을 보존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