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관절경수술잘하는곳에서 말하는 관절내시경 장점과 수술 후 주의사항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관절경수술잘하는곳에서 말하는 관절내시경 장점과 수술 후 주의사항

웰튼지기 2019. 12. 4. 16:56

관절경수술 = 관절내시경

관절내시경 수술은 약 7mm 두께의 내시경을 관절 속에 삽입해 고해상도 모니터로 전송된 영상으로 손상된 부위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면서 시술하는 수술법입니다. 어깨부터 무릎까지 다양한 관절질환 치료에 쓰이는 등 그 활용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관절경 수술의 장점

관절내시경 수술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수술 후 하루 만에 일상에 복귀가 가능하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수술 시간은 30여분 정도 밖에 소요되지 않으며 전신마취가 아닌 부분마취로 진행돼 환자나 보호자의 부담도 적습니다. 또한 최소절개로 절개부위를 최소화하여 출혈 및 통증을 줄였으며 흉터에 대한 부담도 적습니다. 특히 감염 및 수술 부작용에 대한 위험도 낮출 수 있습니다.

게다가 초소형 고감도 카메라로 인대파열, 염증 진행 정도, 연골의 마모 정도 등을 세밀하게 볼 수 있어 MRI로도 놓칠 수 있는 손상 부위를 잡아낼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특히 회복기간이 짧아 하루 만에 일상 업무 복귀가 가능하다 보니 입원 기간이 단축되어 비용과 시간을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절경수술잘하는곳 판단 기준

관절내시경의 경우 수술 결과가 좋으려면 집도의의 정확하고 섬세한 수술 시행이 필수적입니다. 풍부한 임상경험을 통해 실력과 노하우를 갖춰야만 고난도 수술인 관절내시경에 능숙할 수 있습니다. 관절경수술잘하는곳에 대한 판단 기준은 집도의의 경험 즉, 수술 건수를 확인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관절내시경 수술 후 안정적인 일상복귀를 위해서는 재활치료가 원활하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수술 병원이 재활시설과 재활회복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관절경수술잘하는곳 수술 경험이 풍부한 곳, 재활치료시스템이 잘 운영되는 곳입니다.

관절내시경 후 주의사항

관절내시경 수술 후에는 주의 사항으로는 많은 계단을 오르 내리거나 다리 꼬기, 쭈그려 앉는 동작 등을 가급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장시간 운동 활동도 피해야 합니다. 적당한 운동시간은 주 2~3회, 하루 30분 내외, 수영이나 아쿠아로빅, 실내 자전거타기, 걷기 운동 등은 관절 기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되지만 운동 중에 무릎이나 관절에 통증이 느껴지면 휴식을 취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의료진의 지도 하에서 물리치료와 재활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