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반월상연골판파열 가볍게 넘겼다가 무릎연골수술 받을 수 있다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반월상연골판파열 가볍게 넘겼다가 무릎연골수술 받을 수 있다

웰튼지기 2019. 10. 25. 10:00

축구나 야구, 농구, 테니스 등 과격한 동작이 많은 스포츠 운동 중 찾아오기 쉬운 반월상연골판파열은 운동을 즐기는 젊은층에게 찾아오기 쉬운 질환입니다. 그렇다고 중장년층은 위험하지 않다? NO
중장년층의 경우, 퇴행성 변화로 인해 무릎 건강이 좋지 않기 때문에 반월상연골판파열과 같은 부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나이가 들면 점진적으로 연골판이 얇아지고 약해져 있는 상태기 때문에 특별한 외상없이도 파열되어 무릎 통증과 붓기, 불편한 증상들을 겪게 됩니다.

 

반월상연골판의 역할

무릎의 뼈와 뼈 사이에 위치한 반달 모양의 구조물로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해주는 구조물로 내측과 외측에 각각 하나씩 위치하고 있습니다. 강한 외부 충격을 받거나 급격한 방향전환이나 정지 등의 동작들로 관절 쪽 압박이 과하게 발생하면 찢어질 수 있습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 증상

파열되는 순간 뚝하는 파열음을 들을 수 있고 시간이 지나면서 무릎이 계속 붓고 뻣뻣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증상을 방치할 경우 무릎이 구부려지지도 펴지지도 않는 관절 잠김 현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중 다양한 움직임에 제한을 주게 되면서 삶의 질도 상당히 떨어지게 됩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이 되면 퇴행성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무릎연골수술로 치료받자!

파열이 심한 경우에는 연골판을 부분적으로 절제하거나 찢어진 연골 조직을 봉합하는 무릎연골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무릎연골수술은 관절내시경을 이용하여 봉합술과 절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환부에 7mm 미만의 구멍을 내어 초소형 카메라와 수술기구가 달린 관절경을 내부로 삽입하여 시행하게 됩니다. 직접 병변 부위를 보면서 동시에 치료가 가능한 장점이 있으며 최소절개로 통증과 출혈에 대한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또한 흉터도 거의 남지 않고 회복기간도 빠른 편이여서 환자에게 부담이 없는 무릎수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릎연골수술 <봉합술과 절제술> 자세히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