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전방십자인대파열 치료에는 관절내시경으로 재건술!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전방십자인대파열 치료에는 관절내시경으로 재건술!

웰튼지기 2019. 10. 11. 10:00

전방십자인대 역할과 기능

전방십자인대란, 뼈와 뼈 사이를 연결하여 무릎 관절의 안정성에 크게 기여하는 인대로 무릎 관절 안정성의 약 80%를 담당하여 무릎 관절을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인대입니다.

- 관절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최소화.
- 무릎 관절의 과도한 회전을 제한함.
- 하퇴부가 전방으로 과도하게 움직이는 것을 방지.

이럴 때 전방십자인대파열 위험

갑작스러운 정지 동작이나 무릎 관절이 비틀어지는 동작, 외부의 힘이나 무릎 앞쪽으로의 강한 충격, 무릎에 체중이 부하된 상태에서 과도한 안쪽으로의 회전 동작 시 전방십자인대가 손상되거나 찢기는 것을 전방십자인대파열이라고 합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치료법

-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재건술 실시

자연치유가 어렵기 때문에 자가건(본인의 힘줄)또는 동종건을 이용하여 인대를 다시 만들어주는 전방십자인대재건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이때 관절내시경을 이용하여 전방십자인대가 위치한 자리에 정확히 터널을 뚫고 인대를 이식하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재건술 관절내시경수술의 장점

- 작은 절개부위로 수술 후 흉터가 적음.
- 주위 근육 손상이 없으므로 재활이 빠름.
- 관절내시경을 통해 수술하면서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가능

난이도 높은 관절내시경수술은 경험많은 의사가 있는 병원에서

관절내시경 수술의 경우 최소절개 부위로 카메라가 달린 관절경을 관절 내부로 삽입하여 모니터를 통해 보면서 섬세한 수술도구로 치료를 진행하는 높은 정확성을 요하는 고난이도 수술입니다. 따라서 고난이도 수술에 능숙하고 실력을 갖추려면 반드시 풍부한 수술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웰튼병원의 관절내시경 센터에는 10년 이상의 경력을 갖춘 의사가 상주해 있으며 수술을 집도합니다. 또한 자체 스포츠 재활센터 운영을 통해 수술~재활까지 원스톱으로 치료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