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관절경수술잘하는곳에서 알려주는 수술 후 주의사항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관절경수술잘하는곳에서 알려주는 수술 후 주의사항

웰튼지기 2020. 5. 6. 14:15

 


관절연골 손상이란?

관절이나 관절을 이루고 있는 뼈에는 약 1~2mm 정도 두께의 관절 연골이 덮여 있는데요. 이러한 관절 연골은 관절의 운동 중에 마찰을 줄여주는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 구조물입니다. 무릎 관절도 마찬가지로 대퇴와 하퇴의 사이에 약 2mm 정도의 두께로 관절 연골이 덮여 있는데, 관절 연골의 손상은 곧 관절염을 급속히 진행시키므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관절염의 예방을 위해 필요합니다.

 

 

 

 


관절경수술 = 관절내시경

관절내시경 수술은 약 7mm 두께의 내시경을 관절 속에 삽입해 고해상도 모니터로 전송된 영상으로 손상된 부위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면서 시술하는 수술법인데요. 관절 연골의 손상 정도 따라 4가지 단계로 구분하게 되며, 이러한 구분은 관절 내시경 수술을 하는 과정에서 수술자가 분류하게 됩니다. 1단계의 경우 주사치료, 물리치료, 약 복용 등의 치료가 시행되며, 2단계부터는 관절내시경을 통한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의 장점

관절내시경 수술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수술 후 하루 만에 일상에 복귀가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수술 시간은 30여 분 밖에 소요되지 않으며, 전신마취가 아닌 부분마취로 진행돼 환자나 보호자의 부담도 훨씬 적습니다. 또한 관절경수술잘하는곳에서는 최소절개로 절개 부위를 최소화하여 출혈 및 통증을 줄이며 흉터에 대한 부담감도 적은데요. 특히 감염 및 수술 부작용에 대한 위험도 낮출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 후 주의사항

관절내시경 수술 후 가장 큰 주의사항으로는 많은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다리 꼬기, 쭈그려 앉는 동작 등의 행동을 피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장시간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것도 좋지 않은데요. 운동은 주 2~3회 하루 30분 내외로 하시며, 수영이나 실내 자전거 등으로 관절 기능을 강화시켜주세요. 그렇지만 운동 중에 무릎이나 관절에 통증이 느껴지시면 휴식을 취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른 회복을 위해 의료진의 지도하에서 물리치료와 재활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주시는 게 바람직합니다.

 

 

 

 


관절경수술잘하는곳 판단 기준

관절내시경의 경우 수술 결과가 좋으려면 집도의의 정확하고 섬세한 수술 시행이 필수적인데요. 관절경수술잘하는곳 웰튼병원의 관절내시경 수술은 1만 건이 넘는 경험을 갖춘 숙련된 의료진이 직접 집도하고 있으며, 질환의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가능합니다. 또한 수술 부위의 절개가 작아 빠른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며, 수술에서 재활까지 원스톱 시스템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