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연골수술 진단받았다면 병원은?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무릎연골수술 진단받았다면 병원은?

웰튼지기 2018. 6. 21. 11:29

무릎연골수술 진단받았다면 병원은?

 

 

▶ 반월상연골판파열이 무엇인가?

반월상연골은 무릎 관절 사이에 있는 반달 모양의 연골을 말합니다. 이는 관절의 연골과 뼈를 보호하고 체중이 무릎에 가해지는 힘을 분산시키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 부분이 외부 충격이나 노화 등의 이유로 파열되는 것을 반월상연골 파열이라고 합니다.

 

▶ 파열 원인

갑작스런 운동이나 과격한 스포츠를 할 때 생기기 쉬운 스포츠부상이 주요 원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을 즐기는 젊은층에서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퇴행성으로 인한 파열도 빈번하기에 중장년 및 고령층의 주의가 요구됩니다. 강한 외부 충격을 받거나 달리다가 갑자기 멈추면서 무릎에 충격이 가는 경우, 급격한 회전 방향 전환 시 반월상연골 손상 위험이 클 수 있습니다.

특히! 퇴행성으로 인한 반월상연골판파열은 외상없이도 발생되기 때문에 무릎에 지속적인 통증이 있거나 붓기가 있다면 진단을 하루빨리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 증상은 어떻게 나타날까?

관절 쪽에 압박이 가해지기에 무릎이 붓고 통증을 동반됩니다. 걸을 때 무릎이 무기력해지고 특히 무릎을 제대로 펴거나 굽히기 힘들기 때문에 양반 다리를 하거나 계단 이용 시 불편함이 나타납니다.

무릎에 힘이 빠져 불안정한 느낌도 나타날 수 있고 무릎에서 덜컹거리거나 두둑거리는 소리가 들릴 수도 있습니다.

 

▶ 반드시 무릎연골수술 받아야 할까?

손상정도에 따라 치료법이 다양합니다. 파열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약물 및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 보존적 치료로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열 정도가 심하고 연골이 광범위하게 손상되었을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을 통한 무릎연골수술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무릎연골수술은?

손상된 관절부위에 가느다란 내시경을 삽입하기 위해 1cm 미만으로 최소절개를 합니다. 이를 통해 특수카메라가 달린 관절경을 삽입 후 고해상도 모니터를 통해 병변부위를 확대하며 확인합니다. 이렇게 진단과 동시에 수술이 가능하며 mri나 ct로도 확인하지 못한 원인까지 확인하고 정확한 치료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무릎연골수술잘하는병원 찾기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법을 익히는 데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리는 고난이도 수술에 속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관절내시경에 숙련된 의사가 있는 병원을 찾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웰튼병원은 10년 이상의 경력을 갖춘 실력있는 의사가 직접 수술합니다. 또한 수술 후 원활한 재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자체 스포르 재활센터를 운영 중에 있어 한 병원에서 수술부터 재활까지 관리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