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 반월상연골판파열 되었다면?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무릎 반월상연골판파열 되었다면?

웰튼지기 2018. 5. 10. 10:13

무릎 반월상연골판파열 되었다면?

반월상연골판파열은 반월상 연골이 외부의 충격이나 퇴행적 변화로 손상되는 것을 말합니다. 반월상연골은 무릎 관절 사이에 위치하는 섬유성 연골로 'C' 모양의 반월 형태를 띠고 있어 붙여진 이름으로 관절 내측과 외측에 각각 위치하고 있습니다. 역할은 관절 면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 관절 연골을 보호하고 관절액을 골고루 분포시켜 윤활작용을 도와 관절의 움직임에도 영향을 줍니다.

 

 

● 반월상연골판파열 원인

파열의 주원인은 스포츠 손상퇴행성 변화로 나눌 수 있습니다. 10대~30대 등 젊은 연령층과 40대에서 60대, 그 이후 연령대까지 무리한 운동과 갑작스러운 무릎 관절의 움직임, 방향전환, 급정지 등은 스포츠 손상으로 파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신체노화에 따른 퇴행성 변화를 원인으로 반월상연골판 파열이 발생하기도 하여 주의가 필요합니다.

 

 

● 주요 증상

보행 시 무릎에 통증이 발생하고 계단을 내려가거나 무릎 관절에 큰 움직임이 가해지는 경우, 양반다리를 하는 경우 등에 따라 더 극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찢어진 반월상 연골 때문에 걸을 때 힘이 빠지거나 발을 헛디디는 느낌이 들기도 하며 무릎에 물이 차거나 부을 수도 있습니다. 무릎 뒤쪽이 당기는 증상과 종아리 통증 등이 동반되는 증상이 발생하며, 손상된 부위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증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을 방치하면 퇴행성관절염을 가속화시킬 수 있어 가능하면 빨리 가까운 병원에 찾아가 진단 받아보시고 조기치료에 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치료방법

반월상 연골판에 손상이 경미한 경우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를 병행하는 것만으로도 증상의 개선될 수 있지만, 손상된 부분이 재생이 어려운 부위거나 연골판 손상 크기가 큰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적 치료를 통해야 한다.

- 부분절제술 : 연골판 절제술은 재생 가능성이 없는 부위의 손상이나 형태는 일부분을 절제하거나 거친 면을 다듬어 정상적인 연골판을 최대한 보존하는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 봉합술 : 연골판 봉합술은 손상된 부위가 재생 가능성이 있고 관절의 상태가 안정적인 경우에 시행하게 됩니다. 파열된 연골판을 특수한 실로 꿰매어 봉합하고 본래의 모습으로 고정을 합니다.

 

● 웰튼병원의 무릎관절내시경 센터는?

- 환자를 위한 맞춤 치료 :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판단으로 부분 절제술에서 봉합술까지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을 선택하여 시행합니다.

- 최첨단 관절내시경으로 안전하게 : 절개부위가 7mm 미만으로 아주 미세해 통증이 적고 흉터에 대한 부담 또한 적으며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 숙련된 전문의의 정확한 시술 : 많은 경험과 연구 실적을 바탕으로 숙련된 전문의가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부터 십자인대파열 등 다양한 무릎 관절 질환들을 전문적으로 치료합니다.

- 전문 재활치료 시스템 : 원내 스포츠 재활센터 운영을 통해 환자의 상태와 운동 능력에 따라 맞춤식 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