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인공관절치환술하셨다고요? 그럼 이동작은 주의해주세요!(수정)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인공관절치환술하셨다고요? 그럼 이동작은 주의해주세요!(수정)

웰튼지기 2015. 10. 19. 12:20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

 하셨다고요?

그럼 아래동작들을

주의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웰튼네 여러분 !

 

오늘은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 후 주의 자세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해요!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동작들은 고관절인공관절수술 후, 3개월 이전에는 절대 주의 하셔야 하는 동작들이에요.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은 탈구가 가장 위험한 합병증이에요! 요즘은 기술이 좋아서 탈구율은 거의 없는편에 가깝지만 그래도 수술한 환자분들은 수술후 얼마동안은 일상생활에서도 조심할점들이 있답니다! 어렵게 느끼지 마시고 힘들다 한숨쉬지 마시고 6개월간 조심하고 재활운동 열심히 해서 일반인들 못지않게 건강한 다리를 갖도록 노력해 보세요!!

 

 

 

 

첫번째,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 후에

w자세로 앉지 말아야 합니다.

 

w자세는 보기에도 안좋을 뿐더러 고관절에 무리가 많이 가는 동작이에요. 이런자세로 오래 앉아있으면 고관절도 많이 아프실꺼에요! 이런동작 주의해주시길 바랄께요!

 

 

 

 

 

두번째,

고관절인공관절치환술 후 무릎을

굽혀 몸가까이 갖다대는 동작

주의하셔야 해요!

 

보통 스트레칭 할때 이런 동작 많이 하게 되시죠? 하지만 수술후 3개월간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런 동작들은 탈구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번째,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 후 다리사이

베개 없이 옆으로 눕는 동작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동작은 다리를 꼬는 동작과 흡사한대요, 특히 고관절 수술하신 환자분들께서는 이동작도 조심해 주셔야 합니다. 양 두다리는 되도록 직선이 되게 하세요!

 

 

 

 

 

네번째,

고관절인공관절 수술후 다리들어서

양말신는것 주의해주세요!

 

무심코 하게 되는 동작이죠 다리는 꼭 안전하게 바닥에 지지하고 양말을 신어주세요! 수술한지 얼마 안된 환자분이라면 양말신는것은 보호자님께 부탁하시구요!

 

 

 

 

 

다섯번째,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 후

다리꼬아서 앉는것 주의해주세요.

 

다리를 꼬아서 앉는 자세는 일반인들에게도 안좋은 자세에요. 몸의 무게를 잘 분산시켜야 하는데 한쪽으로만 쏠려 척추에도 굉장히 안좋은 자세라고 들었어요. 일반인에게도 안좋은데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 하신 환자분들에게는 정말 안좋은 자세입니다. 다리를 꼬은 만큼 수술한 인공관절이 부담이 많이 가는 동작은 없죠. 절대 주의하실 동작 중 하나입니다.

 

 

 

 

 

 

 

 

그밖에 주의할점?

 

목욕시에 흐르는 물에서 하시고 되도록 환부를 물속에 오래 담그지 마세요!

수술 부위에 알지 못하는 약품이나 연고, 기타 소독되지 않은 민간요법 등은 절대 하지마세요!

운전은 보통 4주 후면 가능하나, 통증과 불편함이 있으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015년 11월 4일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