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 통증 원인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증상과 치료방법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 통증 원인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증상과 치료방법

웰튼지기 2024. 3. 15. 16:40

고관절 통증의 원인이 되는 질환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오늘은 그 중에서 대표적인 고관절 질환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전에는 그렇게 흔한 질환은 아니어서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생소하게 다가왔을 순 있으나, 현대사회에서는 대표적인 고관절 질환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약간의 고관절 통증이 생겼을 때 제대로 대처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에는 통증이나 증상이 잘 나타나지도 않고, 허리통증으로 오해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모든 질환은 일정한 단계를 거치며 점점 악화되곤 합니다. 고관절 질환은 방치하였을 때 극심한 통증은 물론 골반뼈가 무너져 신체 균형이 무너질 수 있기때문에, 적절한 대처가 꼭 필요합니다.

 

 

대퇴골두 무혈성괴사는 무엇인가?

우리몸에서 고관절은 하체와 골반을 이어주는 연결고리의 역할을 하고있는 중요한 관절입니다. 대퇴골두 무혈성괴사는 대퇴골두 부위에 혈액공급이 차단되어 괴사하는 질환입니다.

괴사가 진행되면서 점차 극심한통증을 시작으로 뼈의 변형이 일어나며 결국 고관절이 무너져 다리가 짧아지는 등 우리몸의 체중을 지탱하기 어려워 지게 됩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1~4기로(단계) 구분합니다.

 

원인과 증상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진 것은 없으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것은 크게 과도한음주, 스테로이드제(호로몬제)남용이 있고, 고관절 골절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괴사가 발생하여도 크게 인지하지는 못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괴사가 꽤 진행되고 난 뒤에 알게되며 초기 증상은 통증으로 시작됩니다.

고관절 변형이 많이 일어난 경우에는 고관절의 운동범위가 좁아짐에따라 양반다리나 보행도 어려워지게되며, 극심한 통증이 뒤따르게 됩니다. 다리길이가 차이가 나게되어 보행이 어렵고, 극심한 통증으로 인해 밤에 숙면을 취하기 어렵습니다.

 

치료방법 

위에서 서술했듯이 대퇴골두 무혈성괴사의 주요 원인으로는 과도한 음주와 스테로이드제 남용이 있습니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의 진단은 x-ray로는 초기에 정확히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증상으로 의심이 되는경우 MRI촬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초기에는 약물치료나, 도수치료 등으로 증상 악화를 늦출순있으나, 결국 근본적인 원인 해결을 위해서는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은 문제가 생긴 고관절 부위를 인공으로 된 관절로 대체해주는 수술을 말합니다. 대체된 인공관절은 수술전 통증을 낮춰주며, 어려웠던 일상생활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웰튼병원 인공관절수술의 특장점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은 고난이도 수술법으로, 수술뿐만아니라 그 예후도 중요합니다. 또한 재활도 중요한데요, 웰튼병원에서는 어떠한 특장점이 있길래 수술당일 조기보행 및 빠른일상복귀가 가능한 것일까요?

✅ 근육힘줄 보존 수술 : 이상근을 포함한 고관절의 주요 근육과 힘줄을 자르지않고 보존하는 수술법으로 수술이후 탈구율이 크게 감소, 조기재활에 큰 도움을 줌

✅ 검증받은 인공관절기구 사용 : EXETER인공관절 기구는 외국에서 가장 높은 등급 15A*를 받은 검증된 인공관절 기구입니다.

✅ 웰튼병원 145 수술법 : 1시간수술, 4시간 이후 조기보행, 5일 후 독립보행을 모토로 하는 웰튼병원의 수술방법 입니다.

 

오늘은 고관절 통증의 원인중 하나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초기에 정확한 진단으로 발견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몸에 이상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내원 및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상담 및 문의전화 : 02-2690-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