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전방십자인대파열수술 봉합술 아닌 재건술 적용하는 이유? 본문

웰튼병원/스포츠관절센터

전방십자인대파열수술 봉합술 아닌 재건술 적용하는 이유?

웰튼지기 2022. 8. 3. 18:01

 

  무릎관절에는 전방십자인대, 후방십자인대, 내측부인대, 외측부인대 이렇게 4가지의 인대조직이 있는데, 이 조직들은 각 위치에서 대퇴골과 경골이 바르게 맞닿도록 전/후/내/외에서 안정적으로 잡아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십자인대 파열은 대부분 스포츠 활동 중에 발생하며, 충격에 의해 무릎이 안팍으로 심하게 뒤틀릴 때 손상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축구나 족구처럼 무릎관절을 비틀며 공 차는 힘을 가하고, 갑자기 멈추며 방향을 바꾸는 등의 동작이 많은 스포츠 활동은 십자인대가 파열되기 특히 쉽습니다. 그 외에도 교통사고로 차에 치이는 등 강한 충격이 가해졌을 때도 파열되곤 합니다.

 십자인대는 파열된 정도와 환자의 생활습관에 따라서 치료방향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경미한 파열이 발생한 고령의 환자라면 앞으로 무릎관절의 사용성도 낮고 파열도 심각하지 않은 수준이기 때문에 주사치료와 같은 비수술적 처치도 적용이 가능하지만, 젊은 스포츠 선수처럼 활동성이 높은 환자는 향후 추가적인 파열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수술치료가 필요합니다.

 

 

 십자인대가 파열되면 이를 재건하는 수술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환자 본인의 힘줄조직을 떼어내어 이식하는 '자가건 이식'과 타인의 힘줄조직을 떼어내어 이식하는 '동종건 이식'으로 나뉘고, 환자의 손상도와 컨디션에 따라 더 나은 방향으로 의사와의 충분한 상의 후 수술방향을 결정하게 됩니다.

 

 

 무릎연골 파열같은 경우에는 절제술과 봉합술을 적용한다고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드린 적이 있는데, 왜 십자인대 치료에는 절제술이나 봉합술을 적용하지 않고 이식하여 재건하는 수술을 진행하는 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실 수 있을텐데요. 그 이유는 십자인대의 경우 무릎관절 사이에 '위치'하는 연골과는 달리, '뼈와 뼈를 힘으로 잡아주는 능동적 기능'을 수행하는 조직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를 봉합하게 되면 봉합수술 후 또다시 끊어지는 파열 재발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십자인대가 손상된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아예 자가건이나 동종건을 이용하여 새롭게 이식하는 방향으로 치료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십자인대 재건 수술은 관절내시경 기구을 이용한 내시경술(좁은 터널을 뚫어 그 안에 초소형 카메라가 장착된 기구를 삽입해 정확한 시야확보 가능한 수술)진행되기 때문에 통증도 절개술에 비해 적고 회복도 빠른 편이니 수술 자체에 너무 큰 부담은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모든 관절수술이 그러하듯, 수술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수술 후 재활치료를 통해 기전기능에 최대한 가까이 회복하는 것입니다. 십자인대파열의 경우 수술 후 2주~6주까지 가동범위를 넓히는 재활을 집중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무릎굽힘을 90도에서 120도 가능한 수준을 목표로 CPM등 재활기구를 활용하여 점차적으로 기능을 회복합니다.

 

 

 웰튼병원의 재활치료센터에서는 1~5단계에 나뉘는 무릎관절 재활치료 프로그램을 각 환자별 수술 후 경과에 따라 속도를 조절하여 진행합니다. 관절치료는 수술에서 치료가 완료되는 것이 아니라 환자가 이전의 관절기능을 회복하여 일상에 복귀하는 순간까지가 치료라고 생각하는 웰튼병원은 수술부터 재활까지 전 과정을 책임있게 치료합니다.

 

 

 코로나19가 완화되면서 외부활동이 증가하는 만큼, 십자인대파열 환자도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격렬한 스포츠 활동의 앞 뒤로 반드시 스트레칭으로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시고, 조심히 운동하셔서 건강한 관절을 지키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