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자연치유 되지 않는 어깨 회전근개 파열 - 관절경으로 힘줄 봉합! 본문

웰튼병원/스포츠관절센터

자연치유 되지 않는 어깨 회전근개 파열 - 관절경으로 힘줄 봉합!

웰튼지기 2022. 4. 1. 18:28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깨 만성통증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 '어깨 회전근개 파열'에 대해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과격한 스포츠 활동이나 예기치 못한 사고 때문에 어깨에 과도한 힘이 가해지면 어깨 힘줄이 손상될 수 있어요, 특히나 나이가 들어 약해진 힘줄의 경우는 더 쉽게 손상되기도 하는데요. 

 회전근개가 파열되었을 때 증상은 어떤지,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지금부터 웰튼지기가 다 알려드릴게요!^^

 

 

어깨 회전근개 파열이란?

 어깨 회전근개는 우리의 어깨관절을 구성하는 4개의 어깨근육이에요. 어깨는 우리 관절 중에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한 운동반경이 가장 넓은 관절인 만큼, 어깨 회전근개는 파열이 발생할 위험이 매우 높은 근육이죠.

 이 4개의 어깨 회전근개 중 하나 이상이 퇴행성 변화를 겪거나 외상으로 손상을 입게되면 활동에 제한이 생기고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이러한 질환을 어깨 회전근개 파열이라고 합니다.

 

어깨 회전근개가 파열되면 어떤 증상이?

 어깨 회전근개가 파열되면 어깨주변 전반에 통증이 발생하여 관절이 둔해지고 회전하는 동작을 시행하는 데 제한이 생겨요.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느껴지며 어깨관절을 회전시킬 때 연골이 제 역할을 해주지 못해 소리가 나기도 한답니다.

 팔을 들어올리고 뒤로 젖히는 동작도 어려워지며, 만약 부분파열이 아닌 완전파열이 발생한 경우에는 팔을 전혀 들어올리지 못하게 되지요.

어깨 회전근개는 파열되면 자연치유가 안된다고?

어깨 회전근개는 한번 파열되면 자연적으로는 치유가 어려워요. 때문에 아주 약간의 손상을 입은게 아닌 이상, 거부감이 든다는 이유로 비수술적 치료만을 고집하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없는 거랍니다..

 어깨 회전근개 파열시에는 파열된 힘줄을 원래의 위치에 고정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어요. 수술은 관절내시경 기구를 이용하여 최소 절개로 주변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회복이 빠르고 후유증 발생률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을 안할 수는 없는걸까?

일반적으로 대다수의 환자분들은 수술에 거부감을 느끼고 되도록 보존적 치료를 고집하시는 경우가 많아요. 웰튼병원에서도 물론 부분 파열인 경우에는 보존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한답니다. 

 하지만 두 달 이상 보존적 치료의 효과가 없는 경우나 어깨 회전근개의 50% 이상이 손상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해요.

 

 

수술 후엔 어제쯤 일상에 복귀할 수 있을까?

 수술 후 입원기간은 3일에서 최대 2주이며, 4~6개월 까지는 꾸준히 재활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달리기 같은 활동적인 운동은 3~4개월 후, 배드민턴 처럼 어깨를 집중적으로 활용하는 운동은 5~6개월 후 가능하고요.

 손상된 조직은 수술을 한다고 해서 100% 이전의 상태로 돌아오지 않는다는걸 알고 계신가요? 일반적으로 85~90%만이 회복되는데요. 때문에 무거운 짐을 드는 일은 수술 후에는 되도록 계속적으로 자제하는 것이 좋답니다.

 

 

 회전근개 파열 시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도움이 되셨나요? 두렵다고 치료없이 손상을 방치하면 파열부위만 더 커져서 나중에 더 큰 후유증을 남길 수 있어요. 통증이 있으시면 관절병원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는게 좋답니다^^

 관절은 날이 추울 수록 더 경직되고 쉽게 다치게 돼요. 좀 더 따스한 봄바람이 본격적으로 불어올 때 까지 더욱 조심, 또 조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