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전방십자인대 파열 알아보기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전방십자인대 파열 알아보기

웰튼지기 2020. 10. 14. 17:06

 


십자인대란?

전방십자인대는 허벅지 뼈와 종아리뼈를 이어줘 무릎이 앞뒤로 흔들리지 않도록 해 줍니다. 때문에 무릎 관절이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어요. 전방 십자인대는 이어주는 힘은 강하지만 굵기가 가늘고 비틀림에 약해 외부 충격이 가해지면 쉽게 끊어질 수 있는데요. 이를 전방십자인대 파열이라고 합니다.

 

 

 


전방십자인대 파열 원인

운동을 취미로 즐기는 사람들이나 체력 강화를 위해 시작하는 분들이 늘어가면서 무릎 부상으로 인한 전방십자인대 파열 환자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평소 거리두기 때문에 운동 부족으로 근육과 인대가 약해진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무리한 운동을 시작하게 되면 부상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취미로 운동을 즐기고 계신 분들이다 하더라도 운동 중 무리한 동작(급한 방향 전환, 급정지, 감속 등)으로 십자인대가 파열될 수 있어요.

 

 

 


전방십자인대 파열 증상

무릎에서 무엇인가 찢어지는 느낌이나 탁 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무릎이 한쪽으로 떨어져 나간 느낌이 들거나 손상 후 통증과 붓기가 심해지는 경우에도 전방십자인대 파열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진료를 받아보셔야 하는데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통증이 완화된다고 참고 일상생활이나 운동을 계속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인데, 이를 방치했을 경우 습관적인 무릎 부상과 반월상 연골의 손상, 관절연골 등에 추가적인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 파열 치료방법

파열 정도가 심하지 않은 초기에는 물리치료, 약물 치료 등 보존적 치료방법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파열 정도가 심하여 보존적 치료방법으로도 호전이 되지 않는다면 무릎 관절내시경을 통한 무릎 수술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1cm 미만의 최소절개를 통해 초소형 카메라가 달린 관절내시경을 삽입하여 관절 내의 문제를 진단과 동시에 치료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최소절개로 진행되는 수술이기 때문에 출혈이 적고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십자인대 재건술 후 재활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은 재활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무리하게 재활운동을 진행했다간 재파열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보다 원활한 회복을 위해서는 재활치료를 제대로 진행해야 합니다. 본원은 자체 재활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환자의 파열 상태 및 운동 능력에 따라 맞춤식으로 각 주차별 재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관절 기능 회복과 통증 조절을 목표로 진행하고, 이후 근력강화와 고유 수용 감각 운동 등을 통해 하체의 안정성을 가질 수 있도록 재활치료로 관리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