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 연골 수술, 퇴행성 관절염은 인공관절 수술로 해결하자!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 연골 수술, 퇴행성 관절염은 인공관절 수술로 해결하자!

웰튼지기 2020. 9. 21. 16:34

퇴행성 관절염이란?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생겨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나이가 들거나 많은 활동으로 인해 연골이 닳아 뼈와 뼈가 맞닿아 발생하기 때문에 체중을 지탱하는 무릎 관절의 경우 더 쉽게 발생하며 불편함도 큰 편입니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은 증상과 통증의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며 말기 관절염의 경우 무릎 연골 수술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

초기에는 무릎에 가벼운 통증이 나타나며 계단을 오르내리기 힘듭니다. 지속적인 통증으로 관절 운동이 힘들어지며 무릎이 붓기도 합니다. 통증이 더 지속되면 연골이 마모되어 관절의 뼈끼리 마찰을 일으키고 통증은 심해져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는 점차 관절연골의 퇴행으로 인해 관절에 변형을 불러 일으킬수 있는데요. 무릎 관절의 변형이 오게 되면 중증도 이상의 관절염으로 무릎 연골 수술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이란?

무릎 관절이 각종 질환이나 외상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더 이상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지 못해 장애가 심할 뿐 아니라 약물요법이나 물리치료 등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등 다른 수술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는 말기 관절병을 가진 환자들을 위한 무릎연골수술 방법입니다.

 

 

 

노화, 외상, 질환 등으로 생긴 무릎 연골 손상이 심해지면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이로 인해 보행 등 일상생활에 장애가 발생할 때, 손상된 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금속 재질의 인공관절로 대체해 주는 것이 무릎 인공관절 수술입니다. 수술 후에는 통증이 제거되고, 보행과 운동 등의 정상적 활동이 가능해집니다.

 

 

 


무릎연골수술, 인공관절 특징

1. 후방 십자인대와 뼈 보존

수술 시 후방 십자인대를 원형 그대로 보존하기 때문에 인대 본연의 기능과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여, 수술 후 좀 더 자연스럽게 인공관절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 인공관절 수술 시 불가피하게 제거해야 하는 뼈의 양을 최대한 줄이고 있는데요. 이는 뼈가 많이 약한 퇴행성 질환의 추가적인 수술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무릎연골수술, 인공관절 특징

2. 대퇴사두근 보존

대퇴사두근은 대퇴 전면에 위치하는 네 개의 큰 근육들로 무릎을 펴는 것과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대퇴사두근을 보존하는 절개법을 통하여 무릎을 펴는 힘이 잘 유지되고 슬개골로 가는 혈류가 보존되어 수술 후 빠른 회복을 할 수 있는 수술 방법입니다.

 

 

 


무릎연골수술, 인공관절 특징

3.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재활치료가 회복 기간을 단축하고 수술 부위의 기능 회복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인데요. 수술 4시간 후 보행 연습은 인공관절 수술 후 걷기에 대한 환자의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하고 재활에 대한 의지를 높여 조기재활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