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수술, 무릎연골수술, 무릎인공관절 수술 방법!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수술, 무릎연골수술, 무릎인공관절 수술 방법!

웰튼지기 2020. 7. 22. 14:54

 


관절과 연골

관절의 유연성 역할을 하는 연골이 손상을 입게 되면 극심한 통증과 함께 일상생활에 제약이 생기게 됩니다. 관절 연골은 일종의 단백질 성분으로 점성이 있는데요. 관절 연골에 체중 부하가 가해질 때 관절 표면에서 나와서 관절을 보호하게 됩니다.

 

연골은 활액에서 영양을 공급받아 상처가 나거나 닳게 되면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손상을 입었을 때 무릎연골수술을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수술

노화가 진행될수록 무릎 관절 연골이 마모되는 게 심해지고 관절액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아 비정상적으로 물이 고이기도 하는데요. 이는 무릎 통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정밀검사를 통해 무릎의 상태를 파악하고 무릎연골수술을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환자의 경우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무릎수술을 진행하지만, 말기의 퇴행성 관절염이나 더 이상의 비수술적 치료가 불가한 반월상 연골판 파열 등의 질환에는 무릎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관절내시경 무릎수술

관절내시경 무릎연골수술은 문제가 생긴 무릎 관절 부위에 1cm 미만의 구멍을 내고 카메라가 달린 관절내시경을 삽입해 관절 상태를 모니터로 보면서 관절 속의 이물질과 손상된 연골을 정리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모니터를 통해 관절 속을 확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CT MRI같은 특수 촬영으로도 파악하지 못한 질환 상태까지 정확히 진단해 볼 수 있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무릎수술 시간이 짧고 절개 부위가 작다 보니 감염 같은 후유증이 일어날 소지도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젊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무릎연골수술 방법입니다. 하지만, 연골이 완전히 닳아 없어진 경우에는 관절내시경 수술이 불가능하며 이때는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무릎인공관절 수술

무릎관절이 각종 질환이나 외상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더 이상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지 못해 장애가 심할 뿐만 아니라 약물요법이나 물리치료 등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등 다른 수술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는 말기 관절병을 가진 환자들을 위한 치료방법입니다.

 

 

 

노화, 외상, 질환 등으로 생긴 무릎연골 손상이 심해지면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는데, 이때 손상된 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금속 재질의 인공관절로 대체해 주는 것이 무릎인공관절수술이에요. 수술 후에는 통증이 제거되고,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가능해집니다.

 

 

 


무릎인공관절 수술 특징

: 후방 십자인대와 뼈를 보존한다.

 

수술 시 후방 십자인대를 원형 그대로 보존할 경우, 인대 본연의 기능과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여 수술 후 좀 더 자연스럽게 인공관절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관절 수술 시 불가피하게 제거해야 하는 뼈의 양을 최대한 줄이고 있는데요. 이는 추후에 뼈가 많이 약한 퇴행성 질환(관절염, 골다공증)의 수술 시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 수술 특징

: 근육 힘줄을 보존한다.

 

대퇴사두근은 대퇴 전면에 위치하는 네 개의 큰 근육들인데요. 이 근육 힘줄이 무릎을 펴는 것과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 수술 시 대퇴사두근을 보존하는 절개법을 시행하면 무릎을 펴는 힘이 잘 유지되고 슬개골로 가는 혈류가 보존되어 수술 후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 수술 특징

: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하기

 

재활치료가 회복 기간을 단축하고 수술 부위의 기능 회복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인데요. 수술 4시간 후 보행연습은 인공관절수술 후 걷기에 대한 환자의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하고 재활에 대한 의지를 높여, 조기재활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