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 통증 수술 만이 답일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 통증 수술 만이 답일까?

웰튼지기 2020. 7. 15. 15:34

 


인체는 수많은 관절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관절들은 많은 운동량으로 인하여 퇴행성 변화 및 각종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교통사고, 산업재해, 빈번한 스포츠 손상 등에 의한 관절 손상이 늘고 있죠. 특히나 무릎 통증의 경우에는 체중을 지탱하는 무릎 관절의 특성상 퇴행성 변화 및 외부 자극에 민감한 편입니다.

 

오늘은 무릎 통증의 원인이 되는 질환과 무릎 수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무릎 통증 원인 : 퇴행성 관절염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생겨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퇴행성 관절염은 기본적으로 염증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나이가 들거나 많은 활동으로 인해 연골이 닳아 뼈와 뼈가 맞닿아 발생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 초기에는 무릎통증과 함께 계단을 오르내리기 힘들어지는데요. 지속적인 통증으로 관절운동이 힘들어지며 무릎이 붓기도 합니다. 통증이 더 지속되면 연골이 마모되어 관절연골의 퇴행으로 이어지며, 관절에 변형이 오게 됩니다.

 

50세 이상의 여성분들이 겪는 무릎 통증 원인 중에는 퇴행성 관절염이 높은 편이며, 60~70대에는 증상이 악화되어 무릎수술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무릎 통증 원인 : 반월상 연골판 파열

반월상 연골판은 신체의 무게를 지탱 및 분산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외부 충격을 흡수하여 무릎 주위 기능을 안정화시킵니다. 또한 뼈들의 영양 공급과 윤활 작용도 돕고, 대퇴골과 경골 사이의 마찰을 감소시키고 있는데요. 퇴행성 관절염이나 급/만성으로 인한 손상, 관절 내의 유리체 등의 원인으로 파열될 수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이 손상되면 무릎 통증과 함께 붓기가 생기고, 기존에 하던 운동이 힘들어지는 등의 증상이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발견된다면 즉시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반월상 연골판 파열의 경우 간혹 시간이 지나면서 무릎 통증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대개의 사람들은 무릎의 심각성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이렇게 넘어가게 되면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서 예기치 못한 사태를 맞을 수 있습니다.

 

 

 


무릎 통증 원인 : 십자인대 파열

전방 십자인대는 허벅지 뼈와 종아리 뼈를 이어주기 때문에 무릎이 앞뒤로 흔들리지 않고, 안정성을 유지시켜 줍니다. 때문에 이어주는 힘이 매우 강하지만 굵기가 가늘고 비틀림에 약해서 외부 충격이 가해지면 쉽게 끊어질 수 있어요.

 

 

 

십자인대가 파열되는 원인 중 80% 가까이는 스포츠 활동 중 무리한 동작(급한 방향 전환, 정상 범위를 넘어서 펴진 무릎 등)으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무릎에서 무엇인가 찢어지는 느낌이나 하는 소리가 난다거나, 부상 후 무릎 통증과 함께 붓기가 심해지는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전방 십자인대 파열을 방치했을 경우에는 습관적인 부상과 반월상 연골의 손상, 관절 연골 등에 추가적인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 통증은 무릎 인공관절 수술로 치료하자

인공관절 무릎 수술은 한국에서는 1970년대 초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수술인데요. 무릎 관절이 각종 질환이나 외상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더 이상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 힘든 경우나 약물요법, 물리치료 등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등 다른 수술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는 말기 관절병을 가진 환자분들을 위한 치료방법입니다.

 

 

 

모든 무릎 통증이 인공관절 수술을 받기보다는 보존적 치료, 비수술 치료, 재활 프로그램 등 다양한 치료를 통해서 크게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나 다른 수술로는 해결할 수 없는 상태의 환자분들이 고려하시는 무릎 수술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더욱더 꼼꼼히 따져보시고, 수술하는 곳을 결정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