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 골절 <빠른 고관절수술>과 <관리>가 중요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 골절 <빠른 고관절수술>과 <관리>가 중요

웰튼지기 2020. 2. 18. 10:03

최근 눈도 많이 내리고 한파가 계속 되면서, 빙판길에 미끄러지는 사고를 겪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노인이나 골다공증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 심각한 골절사고가 되는경우가 많습니다.
낙상 골절에서 가장 많은 케이스가 바로 고관절 골절입니다.



고관절 골절은 우리몸에서 차지하는 큰 골격이기 때문에 거동이 어렵고 완치가 오래걸리는 부분도 문제지만, 가장 큰 문제는 골절로 인한 합병증 입니다.
'1년 내 22%가 숨지는 병'이라고도 하고, 고관절 수술 합병증이 75%라는 이야기도 나오는 것이 바로 그러한 이유입니다.
그만큼 치명적인 골절 사고일 수 있습니다.



고령화 시대가 되면서 고관절 골절 발생빈도도 증가하고 있으며, 고관절 골절 1년이내에 사망률도 높습니다.
고관절 골절은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사망률이 90%에 달하고, 6개월 내 사망할 확률도 20~30%나 되는 치명적 외상이라는 데이터도 있습니다.


여러 데이터를 보면, 수술을 하지않아 합병증 발생도 높지만, 수술 후에 사망률도 높은것을 볼수 있습니다.
대부분 합병증으로 발생하는 것인데, 이러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빠른 치료로 회복을 하는것입니다.
바로 조기재활입니다.


노인성고관절골절은 빠른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져 뇌졸중, 심장마비, 폐렴 등 다양한 '2차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재활이 중요합니다.
미국정형외과 학회에서도 65세 이상의 고관절 골절 환자의 경우 24-48시간 이내 고관절수술을 시행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웰튼병원의 고관절수술은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빠른 회복에 중점을 두고 있는 웰튼병원은 외회전하는 근육과 힘줄을 절개하지 않고 보존하는 최소절개술로 수술 후 빠른 회복 및 고관절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인공관절기구 [엑시터]를 사용하여 약한 뼈를 보강하기 때문에 고관절수술 후 회복이 빠릅니다.
미국정형외과 학회에서도 노인성 고관절 골절에서 권장하는 시멘트형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하기 때문에, 골다공증이 심한 약한 뼈에도 안전하게 수술이 가능합니다.


웰튼병원의 조기재활 프로그램은 1,4,5 수술법과 121 회복프로그램이 있습니다.
1,4,5 수술법은 숙력된 기술을 통해 1시간 내 수술이 진행되며, 4시간 후 조기보행으로 회복기간과 합병증을 줄이고, 수술 후 5일 후 독립보행으로 빠른 일상복귀가 가능한 수술법입니다.
121 회복프로그램은 목발, 보행보조기 없이 100미터를 스스로 보행하고, 20개 계단을 오르고 내리는 것이 1주일이면 가능하고 퇴원또한 가능한 회복프로그램입니다.


웰튼병원은 빠른 회복과 맞춤재활 프로그램으로 고관절수술 합병증을 최대로 낮췄습니다.
웰튼병원의 2013-2017년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환자 2,713명의 수술결과를 보면, 타 병원에 비해 합병증이 현저히 낮은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