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질환 알고계시나요?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질환 알고계시나요?

웰튼지기 2018. 7. 5. 10:04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질환 알고계시나요?

 

#우리 몸의 고관절

상체의 하중을 분산시키는 고관절은 보행 시 체중의 3배, 달릴 때는 10배 가까운 하중을 받아냅니다. 골반뼈와 대퇴골(허벅지)를 이어주는 고관절은 골반 뼈 속에 공처럼 생긴 대퇴골의 골두가 맞물린 관절인데요.

고관절도 다른 관절과 마찬가지로 감당하기 힘든 충격이나 무게가 가해지면 고관절이 손상을 입어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고관절질환 70% -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의 대퇴골두는 다른 부위에 비해 혈액순환장애가 쉽게 올 수 있고, 혈액순환 장애는 뼈가 썩게 되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를 일으킵니다. 즉, 뼈에 산소와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해야 건강한 뼈를 유지하고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하지만 여러 원인에 의해 엉덩이뼈와 이어지는 허벅지뼈 윗부분의 혈액순환 장애로 뼈가 괴사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괴사가 진행되면 될수록 상적으로 몸의 하중을 견딜 수 없어 미세 구조에 골절이 생기고, 심각한 통증이 유발됩니다.

대게 여자보다는 남자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환자 중 60%는 양쪽 고관절에 모두 발생하게 됩니다.

 

#고관절통증

고관절질환은 위치 상 발견하기 어렵고 골반과 비슷한 위치에 있어 골반 통증으로 오인하는 경우 많은데요.

엉덩이나 사타구니 쪽으로 통증이 1~2주 지속되면 고관절 질환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주의깊게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고관절 통증은 주로 걸을 때 고관절이 위치한 사타구니 쪽에 나타나지만 사타구니뿐만 아니라 고관절과 같은 신경 줄기에 의해 연결된 무릎이나 허벅지 앞쪽까지 아플 수도 있습니다.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점프를 하는 등 고관절에 힘이 많이 실리는 동작을 할 경우 통증은 더욱 악화될 수 있으며 양반 다리가 힘들 경우 고관절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양반다리 자세는 고관절이 바깥으로 벌어지는 자세로, 고관절 연골이 많이 닳아 있거나 염증이 있으면 다리를 벌릴 때 아프기 때문입니다. 다리를 절뚝거리거나 다리 길이가 차이가 느껴진다면 고관절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근육힘줄보존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이 효과적

-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이란?
손상된 골반뼈의 비구와 대퇴골두를 특수 제작된 인공관절로 교체하여 통증 완화 및 관절운동을 회복시키는 치료법입니다.

고관절 수술의 최대 후유증은 탈구가 있는데 이를 예방하는 수술법으로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이 있습니다.

 

 

- 근육힘줄보존 수술이란?
인공관절수술을 할 때 고관절의 안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외회전 근육의 힘줄들을 손상시키지 않는 수술방법으로 최소절개술로 시행하게 됩니다.

이는 최소 절개로 출혈 및 통증을 줄이고 회복 속도가 빨라 수술 다음 날부터 보행이 가능하게 합니다. 그래서 웰튼병원에서는 수술 4시간 후 보행 연습을 시행하여 조기재활의 효과를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장점은 힘줄을 자르지 않고 보존하여 고관절의 안정성을 높게 유지할 수 있어 탈구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힘줄 보존을 통해 힘줄이 회복되기 까지의 절대적인 안정기간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빠른 퇴원도 가능해져 일상복귀가 빠를 수 있습니다. 웰튼 121회복프로그램을 통해 1주일이면 퇴원이 가능해집니다.

[근육힘줄보존 인공관절수술 장점]
1. 탈구율 감소 2. 통증 감소 3. 조기 재활 4. 빠른 퇴원

# 근육힘줄보존 시행 병원 <웰튼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