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수술 웰튼병원 환자 안내서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수술 웰튼병원 환자 안내서

웰튼지기 2024. 4. 1. 15:21

안녕하세요 웰튼병원 입니다.

오늘은 저희병원 무릎인공관절수술 환자안내서에 대한 내용으로 무릎인공관절수술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내용은 웰튼병원 수술환자 안내서를 기준으로 하고있습니다.

 

무릎관절의 구조와 기능

무릎(슬관절)은 우리 몸에서 복잡한 구조와 기능을 가지고 있는 관절중 하나입니다. 크게보면 넙다리뼈(대퇴골)와 정강이뼈(경골), 무릎뼈(슬개골)로 이루어져있고, 구조상 관절이 불안정하여 여러 근육과 인대, 연골판, 관절막 등에 의해서 안정성이 유조되고 있습니다.

무릎은 경첩형태의 관절로 구부리거나 펴는 동작, 이외에도 좌우로의 약간의 돌림과 같이 미끄러짐 운동이 있어, 걷거나 앉기 뛰기와 같은 다리 운동들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무릎통증의 발생 원인

무릎통증을 야기시키는 가장 큰 요인은 관절염입니다. 크게 골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외상 후의 관절염 등이 있습니다. 골관절염은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관절염으로 무릎관절이 노화됨에 따라 연골이 점차 닳아 없어져 발생하는 대표적인 퇴행성 무릎질환 입니다.

퇴행성 무릎 관절염은 대부분 중년 및 노년층에서 흔히 나타나게되는데, 관절염 말기에 해당하는 경우 무릎뼈끼리 맞닿아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고, 운동능력의 제한과 오자형 다리변형을 가져오는등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를 일으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은 언제?

퇴행성 무릎관절염이 많이 진행되어 염증과 통증이 심한 시기에는 가만히 있어도 무릎이 아프며, 계단을 오르거나 걷는 등 일상적인 활동이 상당히 어려워 집니다. 관절면의 손상이 심해 약물 및 주사치료와 같은 보존적인 치료가 통하지 않게되고, 시간이 지날수록 운동능력 제한과 통증이 점점 더 심해지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방법으로 무릎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해야합니다.

  • 걷거나 계단을 오르는것이 힘들고 의자에 앉았다 일어서는 것이 어렵다
  • 가만히 있을 때도 무릎이 아프고 잠잘 때에도 통증이 있다
  • 만성적으로 관절이 붓고 염증이 있으며, 약을 먹거나 쉬어도 좋아지지 않는다
  • 무릎 관절을 쓰기가 어렵고 다리가 휘거나 기형이 생겼다
  • 항염증약 또는 스테로이드 주사 등 비외과적 치료로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는다

웰튼병원의 무릎인공관절수술

무릎인공관절수술(인공관절치환술)이란 퇴행성 관절염으로 손상된 무릎뼈를 제거하고, 인공관절(특수한 금속과 플라스틱으로 제작)을 각각의 부위에 맞게 대체하여 삽입, 고정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인공으로 된 새로운 관절을 만들어 주는 수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은 본래의 무릎은 아니지만 관절염으로 인한 극심한 통증과 운동장애를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치료방법입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수술 후 관절의 기능이 크게 개선되고 통증이 현저히 감소하기 때문에 수술전 어려웠던 활동과 일상생활등으로 다시 복귀할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의 무릎인공관절수술은 아래와 같은 특장점이 있습니다.

1. 후방십자인대, 뼈 보존
웰튼병원에서는 무릎 인공관절수술을 할 때 환자의 현재와 미래에 좀더 유익한 치료가 되길 희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릎의 후방십자인대와 뼈를 최대한 보존할 수 있는 인공관절기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후방십자인대보존 : 인공관절수술시 후방십자인대를 제거하지 않고 그대로 보존하여 인대 본연의 기능과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때문에 수술이후 좀더 자연스러운 인공관절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 뼈 손실 최소화 : 인공관절을 삽입하기위해서는 불가피하게 제거되어야 하는 뼈가 있습니다. 웰튼병원은 손실이 일어나는 뼈의 양을 최소화 합니다. 보존된 뼈는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추가적인 수술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대퇴사두근힘줄보존
수술을 진행할 때 대퇴사두근을 보존하는 절개법을 이용하여 인공관절수술을 하고있습니다. 수술이후 무릎을 펴는 근육의 힘이 잘 유지되고, 슬개골로 가는 혈류를 보존하여 수술이후 빠른 회복이 가능하도록 하고있습니다. 과도하게 시행될 수 있는 연부조직의 손상을 최대한 줄여 관절의구축 및 섬유화로 인한 부작용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위 두가지 큰 장점이외에도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시작", "121회복프로그램 운영", "풍부한 임상경험" 등 많은 특장점이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과 관련하여 진료 및 예약 문의는

☎️ 02-2690-2000 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