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반월상 연골판 파열, 관절내시경으로 치료하기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반월상 연골판 파열, 관절내시경으로 치료하기

웰튼지기 2021. 3. 4. 10:41

반월상 연골판이란?

반월상 연골판은 둥근 대퇴골과 평평한 경골이 만나 무릎 관절을 이룰 때 바깥쪽에 생기는 빈 공간을 채워서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해 주는 연골판인데요. 무릎 주위 기능을 안정화시키고, 외부 충격을 흡수, 신체의 무게를 지탱 및 분산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 파열 증상

반월상연골판파열 증상이 발견되면 그 즉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셔야 하는데요. 간혹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릎의 심각성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치료 시기를 놓친 무릎은 예기치 못한 사태를 맞이할 수 있기 때문에 관절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방법: 관절내시경 수술

관절내시경은 문제가 생긴 무릎 관절 부위에 1cm 미만의 구멍을 내고 카메라가 달린 관절내시경을 삽입하여 관절 상태를 모니터로 보면서 관절 속의 이물질과 손상된 연골을 정리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이 수술은 모니터를 통해 관절 속을 확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치료가 가능하며 CT MRI 같은 특수 촬영으로도 파악하지 못한 질환의 상태까지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절개 부위가 작다 보니 감염 같은 수술 후유증이 일어날 소지가 줄어들고 수술 후의 통증도 적으며, 입원 기간 단축으로 비용도 줄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데요. 특히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 점 때문에 미용적 측면에서 젊은 사람들이 많이 선호하는 치료방법입니다. , 연골이 완전히 닳아 없어진 경우에는 수술이 불가능하며, 이때는 인공관절로 대체하셔야 합니다.

 

 

 

 

 

관절내시경으로 치료할 수 있는 질환

관절내시경 수술은 무릎 반월상 연골판 파열, 관절내의 유리체, /만성 외상으로 인한 손상, 무릎 십자인대 손상, 슬개골 연화증, 원판형 연골판, 퇴행성 관절염, 활막염 및 추벽 증후군, 류마티스 관절염, 화농성 관절염, 통풍성 관절염, 골연골 손상 등의 경우에 시행하고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으로 반월상 연골판 파열 치료하기

반월상 연골판 손상은 두 가지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는데요. 바로 부분절제술과 봉합술입니다. 부분절제술은 손상된 부위가 재생이 힘든 경우 시행하는 방법으로 손상된 부분을 깨끗이 정리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봉합술은 손상된 부위가 재생이 가능할 경우 특수실을 사용하여 봉합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이는 다치기 전의 모양으로 회복하게 해주지만 부분절제술보다 고난도의 수술 실력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