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 연골 수술, 퇴행성 관절염 치료하자!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 연골 수술, 퇴행성 관절염 치료하자!

웰튼지기 2020. 9. 4. 15:45

퇴행성 관절염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생겨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보행 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손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수면에도 방해가 될 정도로 통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초기에 관절염을 치료하게 되면 약물 및 주사 요법,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로 증상을 약화시키거나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릎에 통증이 있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거나 참고 견디는 경향이 많다 보니 손상이 심각한 중기에서 말기쯤 병원에 방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연골의 마모가 심하여 무릎수술을 통하여 관절 기능을 회복시켜야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

초기에는 무릎에 가벼운 통증이 나타나며 계단을 오르내리기가 힘듭니다. 이후 지속적인 통증으로 관절운동이 힘들어지며 무릎이 붓기도 해요. 이러한 상황에서도 병원에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지 않으시면 지속적인 통증과 함께 연골이 마모되어 관절의 뼈끼리 마찰을 일으키고, 이는 곧 염증이 생겨 관절연골의 퇴행으로 진행되는데요. 이 상황까지 오시면 무릎 관절에 변형이 와서 보행이 힘들어지기 때문에 무릎수술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원인

퇴행성 관절염은 염증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나이가 들거나 많은 활동으로 인해 연골이 닳아 뼈와 뼈가 맞닿아 발생하는 것입니다. 체중을 지탱하는 무릎 관절의 경우에는 퇴행성 관절염이 쉽게 발생하며, 불편함도 큰 편입니다. 또한 50대 이상의 여성에서 주로 나타나며, 60~70대의 경우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 퇴행성 관절염 증상이 있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수술 -> 인공관절 수술

인공관절수술은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 초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수술입니다. 무릎 관절이 각종 질환이나 외상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더 이상 정상적인 일상생활은 하지 못해 장애가 심할 뿐 아니라 물리치료 등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등 다른 수술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는 말기 관절병을 가진 환자들을 위한 치료방법입니다.

 

 

 

노화, 외상 질환 등으로 생긴 무릎 연골 손상이 심해지면 극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하여 보행 등의 일상생활에 장애가 발생할 때, 손상된 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금속 재질의 인공관절로 대체해 주는 것이 무릎수술 - 무릎 인공관절 수술입니다. 이 무릎수술 후에는 통증이 제거되고, 보행과 운동 등 일상생활을 통증 없이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