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회전근개파열치료법 - 정확하고 회복빠른 관절내시경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회전근개파열치료법 - 정확하고 회복빠른 관절내시경

웰튼지기 2019. 4. 3. 10:55

어깨는 관절을 사용하는 빈도가 많은 부위 중 하나로 근육과 힘줄 손상 등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인 '회전근개파열과 그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 이란?


어깨를 감싸고 있는 4개의 힘줄인 회전근개가 무리한 움직임, 반복적인 사용 등의 이유로 변성되거나 힘줄에 파열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주원인으로는 퇴행성 변화가 오거나 어깨의 과사용, 테니스/골프 등의 스포츠활동으로 인한 어깨에 무리한 움직임이 가해졌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파열이 발생하면 어깨의 안전성이 무너져 팔을 움직일 때마다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는데 옷을 갈아입거나 머리를 감는 등의 일상적인 모든 활동과 움직임에 영향을 미쳐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어깨통증 치료는 정확한 진단이 중요!


회전근개파열은 젊은층의 경우 운동으로 인해, 중년층은 퇴행성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것과 같이 다양한 연령대에 걸쳐 발생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깨통증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단순 근육통으로 생각하여 오랜기간 방치하는 경우가 흔하며 오십견 등의 다른 기타 질환으로 알고 엉뚱한 치료를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깨통증의 경우 초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면 수술적치료까지 고려하기 전에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갑자기 통증이 발생했다면 지체하지 말고 가까운 정형외과에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랜기간의 방치로 어깨 손상이 심한 경우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하고, 수술을 하더라도 재파열 등이 나타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더욱 초기의 정확한 의사 진단이 중요합니다.


회전근개파열치료법 (비수술 / 수술)


경미한 파열인 경우에는 약물치료, 주사치료, 운동치료 등을 시도하여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의 정도가 심한 완전파열인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회전근개파열치료법의 관절내시경 수술은 회전근개 봉합술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파열된 힘줄은 자연 치유가 되지 않기 때문에 힘줄을 원래의 위치에 튼튼하게 다시 고정해주는 봉합을 해야 합니다.

어깨 관절내시경 수술은 손상 관절 내부로 1cm 미만의 구멍을 내어 관절경을 삽입하여 견봉이나 회전근 연결 부위에 있는 염증을 제거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후 봉합이 필요한 부위를 확인하고 조직들이 잘 유합되도록 연마하고 교량형으로 이열봉합합니다.


어깨 관절내시경수술의 장점


최소절개를 통해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출혈 및 통증이 적고 또한 흉터에 대한 부담도 적습니다. 그리고 초소형 카메라도 관절 내부를 직접 확인하면서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정확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집도의의 어깨 임상경험과 안전한 수술시스템이 뒷받침된다면 수술시간도 1시간 내외로 짧은 시간 내 수술이 가능하며 회복도 빠른 편입니다.

웰튼병원

웰튼병원의 어깨관절내시경센터는 10년 이상의 경력을 갖춘 어깨를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숙련된 전문의가 상주해 있으며 직접 수술을 집도합니다. 또한 오랜 경력의 실력과 노하우로 어깨통증으로 내원한 환자들에게 비수술부터 수술적 치료까지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을 맞춤 처방합니다.

특히 회전근개파열은 치료를 미루게 되면 파열 부위가 커지고 여러 2차적인 관절질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봉합을 해야하는 파열의 크기가 커질수록 봉합 실패나 재발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오랫동안 치료를 미루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어깨 통증이 있다면 웰튼병원의 어깨 전문의를 찾아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